[KB국민카드] “좋아요” 누르게 만드는 친구 같은 기업

KB국민카드

언제부터인가 SNS 상에서 친구들 소식보다 기업의 홍보성 글이 더 많은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손쉽게 얻고자 기업 블로그나 SNS를 팔로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타임라인 가득 홍보글과 참여를 독촉하는 이벤트 성 콘텐츠가 쌓여가는 걸 볼 때면 피로감이 쌓이기 마련. 결국 온라인 전단지처럼 흘려보다 다시 팔로우를 취소해버리기 일쑤다.

이런 가운데 단순히 홍보에 연연하지 않고 SNS를 통해 고객과 친밀하게 소통하는데 진심을 다하는 기업도 있다. KB국민카드가 바로 그 경우다. 덕분에 KB국민카드의 게시물이 새롭게 업그레이드 될 때마다 반가운 마음이 앞서고 공감을 부르는 콘텐츠에 아낌없이 “좋아요”버튼을 누르게 된다.

 


‘따로 또 같이’ 채널별 브랜드 구축


 

사진1
KB국민카드의 블로그 초기화면. KB국민카드는 SNS 채널별로 다른 브랜드를 구축해 소통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KB국민카드의 공식 블로그 ‘국카 이야기’는 이름부터 남다르다. 국민카드의 줄임말인 ‘국카이야기’라는 이름을 붙여 친근감을 부여하고 있는 것. 유튜브 공식채널 이름도 ‘국카TV’다. 하지만 트위터는 ‘류(流) 대리’ 라는 페르소나를 설정해 유대감을 강화했다. 특히 트위터는 24시간 내 답변 제공을 원칙으로 하면서 국민카드의 고객서비스센터(CS) 역할까지 겸하고 있다.

이처럼 KB국민카드 SNS가 다른 기업과 두드러지는 가장 큰 차이점은 SNS 채널별로 서로 다른 브랜드를 구축했다는 점이다. 전반적으로 KB국민카드는 마치 친구가 올린 게시물처럼 일상적인 이미지를 사용하고 유머러스한 해시태그를 달아놓는 등 최대한 기업이나 브랜드의 색채를 걷어냄으로써 늘 곁에 두고 싶은 친구 같은 기업으로 다가서고 있다.


사내필진들이 직접 쓴 생활정보 웹진


사진2
‘포스팅과 함께 추천하는 KB국민카드’ 배너. 사내 직원이 자신의 프로필 사진을 걸고 직접 상품을 추천해 신뢰감을 높이고 있다.

KB카드는 처음부터 고객들과의 친밀도를 가장 우선시 하며 ‘친구 같은 소셜미디어’를 기치로 삼고 있다. 다양한 직급과 관심사를 가진 사내직원들을 필진으로 꾸려 매월 직접 사진을 찍고 글을 쓰며 콘텐츠를 제작해 진정성 있는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다. 사내 필진들이 자신의 개인 SNS계정을 가꿔가듯 정말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콘텐츠 위주로 공유하고 있는 것.

KB국민카드가 굳이 ‘사내필진’을 앞세우는 이유는 ‘기업과 개인’이 아닌 ‘사람’과 ‘사람’의 소셜미디어로 메이킹 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올 해로 3년째 ‘사내필진’으로 활동 중인 직원들은 ‘국민 생활의 힘’이라는 KB국민카드의 슬로건에 맞게 일상과 육아부터 여행, 인문학, IT 정보까지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들을 전하고 있다.

그렇다고 기업으로서 꼭 전해야 하는 메시지를 놓친 건 아니다. 콘텐츠 하단에 사내 직원들이 직접 ‘이 포스팅과 함께 추천하는 KB국민카드’라는 배너를 달아놓은 것. 고객들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포스팅을 즐긴 후 거부감없이 KB카드의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들었다. 배너에는 직원의 프로필 사진도 넣어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피로감 없이 전하고 싶은 메시지만 간단히!


 

사진3
KB국민카드 소셜콘텐츠는 깔끔하고 통일된 이미지를 사용해 세련된 느낌을 주며, 캐릭터를 활용한 이미지를 통해 친밀함을 주기도 한다.

KB국민카드의 블로그와 SNS를 보면, 쓸데없는 군더더기가 없다. 우선 디자인부터 그렇다. 깔끔하고 통일된 이미지를 사용해 세련미를 강조했고 그 안에, 캐릭터를 활용한 이미지를 넣음으로써 친밀감을 높였다. 또한, 이미지 안에는 텍스트를 넣지 않아 오로지 전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힘을 실었다.

내용면에서도 깔끔하다. 고객들이 흥미롭게 볼 수 있는 다양한 재미의 콘텐츠,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들만 추려서 짜임새 있게 소개하고 있는 것. 이로 인해 KB국민카드 SNS는 기업이 아닌 한 개인의 공간 같다. 영화 속 자동차 이야기부터 제주도 속 숨겨진 여행지. 마스크팩 리뷰까지 남녀노소, 연령대 상관없이 누구나 관심있게 볼 수 있는 꿀팁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호감도 급상승 되는 소셜 캠페인


 

사진4
청춘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은 KB카드의 소셜 캠페인. KB국민카드는 매년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 진행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카드 회사의 소비지향적인 이미지 대신, 늘 곁에서 한 편이 되어주는 친구 같은 기업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매년,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 중이다. 실제로 지난 5월에는 대학로에서 ‘청춘’에 대한 소셜 팬들의 생각을 공모받아 캘리그래피 엽서로 제작해 선물하거나 ‘청춘’을 응원하는 내용의 뮤지컬 공연에 초청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대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앱카드 Kmotio과 청춘대로 카드를 이용해 주변 상점에서 할인혜택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신규카드상품을 알리는 역할도 톡톡히 해냈다. 진정성 있는 소셜 캠페인을 통해 호감도 급상승과 신규 카드 홍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KB카드, 내년엔 또 어떤 캠페인을 진행할 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