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 새로운 시작을 알린 국민의 소통 파트너

KB손해보험

2015년 6월 24일, KB손해보험은 LIG손해보험에서 KB손해보험으로 새 옷을 갈아입었다. 이에 발 맞춰 SNS 활동 또한 대폭 강화하였다. 새 브랜드를 알리는데 주력하기 위한 전략으로 KB손해보험만의 새 톤앤매너 확보와 사용자 개선, 미디어적 측면의 콘텐츠 고도화 작업을 포함해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로 운영되던 기존 보유 채널에서 유투브,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의 기업 전용 계정을 새로 오픈하여 영상, 이미지 등 여러 포맷의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새 브랜드를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하였다.


여기! 저기! 둘러보아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KB손해보험

(수정)KB손해보험_사진1
새 브랜드에 맞춰 새로 오픈한 <유투브><인스타그램><카카오스토리> 기업 전용 계정. 영상, 이미지 등 여러 포맷의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브랜드를 알리고 소통하고자 하는 KB손해보험의 노력이 엿보인다.

기존보유 채널인 블로그에서는 KB손해보험 이야기, 보험이야기, 생활이야기, 이벤트로 주요 카테고리를 구성하여 블로그 메인 화면 상단에 위치하여 주목도를 높이고 있으며 각 게시물 하단에 공감 배너를 설치하여 콘텐츠에 대한 반응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여 각 게시물의 꾸준한 공감 반응도를 통해 KB손해보험 블로그에 대한 신뢰도와 연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대학생 온라인 서포터즈 ‘희망별곡’ 을 통한 맛집, 여행, 문화 등 생활 정보를 신뢰성 있는 콘텐츠로 제작하고 있다.

페이스북 또한 블로그와 동일한 콘텐츠들을 페이스북 이미지 형식에 맞게 편집하여 콘텐츠에 대한 방문자들의 효율적인 접근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관련 정책, 정보 외에도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흥미 위주의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KB손해보험의 실시간 소통 채널 트위터는 기업계정이 점차 줄어드는 트위터 환경 속에서 꾸준한 소통을 지속하고 있다. KB손해보험 채용 공고를 통해 입사 지원자들의 궁금증을 트위터를 통해 접수받고 응대하여 실제로 많은 입사 지원자들의 니즈(Needs)를 충족시켰다.

이 뿐만 아니라 매일 한 개 이상의 정보성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용자들과 일상적인 대화 및 가벼운 인사를 통해 친화력을 형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개인이 직접 기업에게 인사를 건네는 건 KB손해보험에게는 익숙한 풍경이다.

유튜브 계정을 통해서는 TV CF의 촬영 현장을 갈무리하여 하나의 이야기로 묶은 영상을 내놓았고, 육아 이야기가 많은 카카오스토리 서비스 내 사용자들을 위해서는 육아를 주제로 한 콘텐츠 및 독자적인 이벤트를 진행하여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정보 전달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참여 유도

(수정)KB손해보험_사진2
‘모바일홈페이지 보험금청구편’ 애니메이션 영상.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홈페이지 서비스’를 알리고자 제작한 영상이다. 이 영상은 기업 정보와 재미가 동시에 있는 일석이조 콘텐츠로 이용자들의 흥미를 끌어냈다.

‘썸 타러 가세’, ‘모바일홈페이지 보험금 청구편’은 KB손해보험의 모바일 홈페이지 서비스를 알리고자 제작한 애니메이션이다. 기업의 홍보와 함께 보험정보를 재미있는 영상으로 제작하여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면서 기업 이미지 효과도 높이고, 이용자들의 관심과 흥미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특히 매번 해도 복잡하고 잘 모르겠는 보험금 청구를 모바일로 간편하게 청구하는 영상은 이용자들 사이에서 특급 정보로 활용되었다.

이런 건 보상받을 수 있을까? 이럴 땐 어떡하지? 라는 말은 보험사고를 당한 고객들이라면 한번쯤은 해봤음 직하다. 수많은 보험 약관을 다 기억할 수 없는 이용자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재미있게 전달될 수 있는 웹툰으로 이용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있다.

‘보험이야기-보상상식’에서는 주차한 차량이 누군가에 의해 파손된 경우, 보상받을 수 있을까?, 처방전 없이 약을 구입해도 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을까?, 정기적으로 받는 암 검사비용, 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등의 실생활에서 빈번하게 일어나지만 알쏭달쏭하고 난해한 보상사례를 쉽고 간결한 웹툰으로 이해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수정)KB손해보험_사진3
<보상상식-이럴 땐 어떡하지?!>웹툰. 어떡하지?! 라며 고개를 갸웃거리게 하는 보상상식을 이용자들에게 쉽고 간결한 웹툰으로 소개하여 이용자들의 정보 습득과 참여를 유도한다.

‘도전! 보상박사’에서는 웹툰을 본 후 보상받을 수 있다, 보상받을 수 없다를 선택하여 이벤트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보상에 관한 상식을 얻어갈 수 있도록 한다.


몰래한 선행, 사랑을 전하는 SNS

KB손해보험은 정기적인 사회공헌 활동에 고객이 직접 참여하도록 하여 소셜미디어의 순기능을 강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인스타그램 캠페인 <희망의 메시지 릴레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의 아동을 선정하여 ‘희망의 집’이라는 제목으로 새 보금자리를 마련해주는 KB손해보험의 사회공헌 활동에 고객 참여의 요소를 부가한 형태이다.

‘희망의 집’ 대상 아동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손글씨로 작성하여 찍은 사진을 본인의 인스타그램 게정에 지정된 태그와 함께 게시한 후, 다른 친구에게 바통을 넘겨주는 캠페인으로 약 보름 간 천여 명이 참여하여 나온 결과물을 폴라로이드 사진 형태로 인화하고 앨범에 담아 대상 아동에게 선물한다.

또한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커피를 선물하는 비공개 깜짝 이벤트까지. 간단한 방법으로 참여하여 어느 새 큰 선행이 되는 보람과 따뜻함이 고스란히 전달되는 캠페인 이벤트라 할 수 있겠다. 혼자 하라면 하지 못할 일이 가능했던 건 SNS의 세상이 좀 더 따뜻하고 사랑이 넘치는 소통의 장이 되길 바라는 기업과 이용자들의 염원이 통했기 때문이다.

(수정)KB손해보험_사진4
KB손해보험이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한 캠페인 이벤트 <희망의 메시지 릴레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의 아동을 선정하여 대상 아동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손글씨로 작성하여 찍은 사진을 게시한 후 다른 친구에게 바통을 넘겨주는 캠페인으로 결과물은 폴라로이드 사진 형태로 인화하고 앨범에 담아 대상 아동에게 선물한다. KB손해보험의 사회공헌 활동에 고객이 함께 참여하는 이벤트로 소셜미디어 순기능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