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피자의 똑똑한 SNS 활용법

도미노피자

2008년에 문을 연 비즈니스 블로그로 소셜미디어를 통한 소통을 시작한 한국도미노피자.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다양한 SNS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한 덕분일까? 2015년에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선정 <2015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피자전문점 부문> 1위의 영광을 차지하기도 했다. 한국도미노피자는 사진과 동영상, 일러스트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한편, 이용자의 편의성까지 고려하는 방식으로 SNS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69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페이스북에서는 고객의 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하는 것은 기본, 주문 서비스까지 가능하게 하며 SNS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참여율 5,000%에 빛나는 SNS 시식 체험단 운영

한국도미노피자는 식품 기업인만큼, 시식권을 제공하는 등의 이벤트를 자주 진행하며 이용자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벤트 중 가장 핫한 관심을 받는 것은 모집인원 대비 참여율이 5,000%에 달하는 ‘무료 시식 체험단’이다.

무료 시식 체험단은 한국도미노피자의 SNS 이용자들이 신제품을 시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단순히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 뿐 아니라, 새로 나온 메뉴를 가장 먼저 시식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더욱 인기가 높다. 체험단에 참여한 이용자들은 시식평을 SNS에 올림으로써 제품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높이는 등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도미노피자1
SNS 시식체험단의 시식 후기

시식 체험단과 같은 이벤트는 한국도미노피자의 SNS를 활성화 시키는 큰 원동력이다. 카드사, 소셜커머스 등의 다른 기업들과 협업하여 할인 이벤트를 제공하기도 하며, 좋아요 및 댓글을 통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 도미노피자 시식권 등의 경품을 증정해 참여율을 높이고 있다.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비법?

도미노피자3
SNS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SUPER FAN 이벤트

사실, 경품을 증정하며 이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방식의 이벤트는 SNS를 운영하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 기법이다. 그러나 경품 등의 이익만 챙기고 그것이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이른바 ‘체리피커’ 소비자들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

그래서 한국도미노피자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들만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꾸준히 이벤트에 참여하며 댓글 등으로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소비자들을 위한 ‘SUPER FAN’ 제도가 바로 그것. 4년간 계속되고 있는 SUPER FAN 이벤트는 각 SNS채널별로 참여가 활발한 고객을 선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벤트는 기업 SNS에 대한 관심도 상승에서 그치지 않고,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점차 증가하는 등의 효과까지 거두고 있다.

신개념 소통 서비스

도미노피자5
도미노피자 ‘마이키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화면

SNS를 활발하게 운영하며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는 한국도미노피자는 한 발짝 더 나아간 자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국내업계 최초로 3D로 제작한 도미노피자만의 자체적인 어플리케이션 ‘마이키친’이 바로 그것.

마이키친은 언뜻 보면 DIY 피자 주문 서비스 같아 보이지만, SNS를 이용한 소통 기능까지 강화한 서비스다. 고객이 도우부터 토핑까지 직접 선택하여 주문하는 것은 기본, 자신이 만든 피자에 이름을 붙이고 SNS에 레시피를 공유하며 소비자들이 도미노피자를 더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