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고객평가결과 및 향후추진일정

고객평가 요약보고서 발간, 칼럼연재, 서적출판, 성과홍보    순조롭게 진행

제 9회 평가 및 시상 프로그램 참가기업(관) 대상 수준평가 요약보고서 순차 제공

 

제 9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과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평가 및 시상 프로그램에 참가한 기업(관)을 비롯해 국내 일정수준 이상 기업 220개사와 150여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7월 15일부터 8월 15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 고객 수준평가가 마무리되었고, 시상프로그램에 의거 요약보고서, 사례중심 칼럼연재, 사례 서적출판 등 후속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이번 고객평가는 협회 소통지수를 기반으로 리서치 전문업체인 글로벌리서치에 의뢰, 고객패널 3,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해당 기업(관)의 SNS 채널을 직접 방문하여 객관식 지표 평가와 주관식 문항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이어 고객평가 결과에 대한 오류 검토와 고객VOC 분석을 위해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검증하는 과정을 거쳤고, 고객평가를 기반으로 업종별 FGI(Focus Group Interview)도 병행했습니다.

4_1상반기 고객평가 결과, 기업과 공공기관의 소통마케팅 종합지수는 64.84점으로 지난해(60.47)보다 4.37점 상승(기업 61.89→66.48/공공61.22→63.19)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SNS 기반 소통마케팅 활동이 보편적으로 활용되면서 상향 평준화를 이루고 있음을 반증해 주는 결과로 분석됩니다.

채널별로는 페이스북이 여전히 소통 채널로써 강세를 보였으며, 국내 기업(관) 블로그에 브랜드 미디어 등 콘텐츠가 강화되면서 블로그에 대한 고객평가도 크게 상승했습니다(60.50→65.89). 이와 함께 트위터의 대안채널로 활용되고 있는 카카오스토리와 비주얼 채널로 급부상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약진이 두드러진 특징으로 분석됐습니다. SNS 채널보다는 어떤 플랫폼에도 통용될 수 있는 콘텐츠 중심의 소통마케팅 환경이 빠르게 전개되고 있어 브랜드 미디어의 강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고객평가와 더불어 리서치 결과를 기반으로 한 업종별 FGI를 실시했습니다. 실제 평가결과를 재 검증하는 FGI 과정을 통해, 일부 발생할 수 있는 고객의 선입견에 입각한 평가를 검증하고 해당 기업(관)의 향후 개선방향을 효과적으로 도출하기 위해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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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평가결과에 대한 요약보고서는 오는 9월 1일부터 9월 9일까지 제 9회 평가 및 시상 참가 기업(관)에 한하여 순차적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번 요약보고서는 채널 별 고객만족도와 콘텐츠 및 이벤트 고객만족도, 소통마케팅 효과에 대한 고객만족도와 고객VOC를 중심으로 작성됐습니다.

고객평가 경쟁력 요약보고서와 별도로 기업(관)별 채널운영 평가내용 및 심층 콘텐츠 내용분석, 경쟁사 비교분석, 소셜 분석에 대한 상세 자료와 이를 기반으로 도출된 향후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오는 10월 초 종합평가 결과와 함께 10월 31일까지 운영개선 종합보고서 형태로 제공되어 2017년도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입니다.

1_2이번 제 9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 대상민국국회의원소통대상은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과 효과적인 사례발굴, 성과확산, 그리고 완성도 높은 산출물(성공사례 서적 출판, 주요 경제지 특집보도 등) 제작을 위해 당초 10월 중순으로 예정되어 있던 수상자 발표를 10월초로 앞당겨 진행할 예정입니다.

고객평가와 외에도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는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칼럼으로 언론에 연재하고 있으며, 향후 인터뷰 등을 통해 칼럼을 보완하여 서적으로 출판, 시중에 확산할 계획이고 시상식 당일(11월 23일) 배포할 계획으로 준비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수상기업(관)의 성과를 널리 확산하고자 수상기업(관)의 성공사례는 칼럼 뿐만 아니라 협회 사례공유 채널인 소셜콘칩과 협회 공식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가 진행됩니다.

또한 성과확신의 일환으로 주요 경제지(매일경제신문 외) 특집기획(별도 8Page)을 통해 평가과정과 평가결과, 그리고 수상기업(관)의 성공사례를 일목요연하게 담아낼 계획입니다. 수상기업(관)의 성공사례 확산과 성과홍보 극대화를 위해 마련된 특집기획 기사는 시상일자에 맞춰 시상식장 및 주요 경제신문(매일경제신문 외) 11월 23일자(특집기획 8Page)로 발행되어 전국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특집기획 기사는 참가희망 기업(관)에 한해 게재할 예정이며, 세부 참가여부에 대해서는 별도 의견을 수렴할 계획입니다)

본 협회가 미래창조과학부 등과 마련한 시상제도는 기업(관)의 경영성과에 기여하고, 운영개선에 필요한 좌표 제시 및 나아가 대한민국 소통마케팅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객관적인 지수기반 고객만족도 평가, 운영개선/컨설팅, 우수사례 발굴/확산, 언론보도/칼럼연재, 온/오프라인 성과홍보 채널 운영, 서적 발간 등 다방면의 시상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시상의 가치와 개선의 가치를 동시에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프로그램의 가장 큰 가치는 기업(관)을 대표하여 묵묵히 고객과 소통을 이어 나가고 있는 기업(관)의 실무자(책임자)분들을 위한 칭찬과 격려의 장 마련에 있습니다. 2016에도 고객접점에서 제품 또는 정책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실무자 및 책임자분들의 노고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제 9회 시상 프로그램을 통하여 실무자 여러분의 노력이 값진 성과로 보답 받으시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제 9회 평가, 시상, 보고서, 컨설팅, 서적출판, 칼럼연재, 특집기획 기사 관련 문의사항은 메일(award@kicoa.or.kr) 또는 전화(02-521-3077)로 연락바랍니다.

 

※ 제 9회 시상 프로그램 향후 진행일정

일정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 사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