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대중화에 앞장서다, 경륜경정사업본부(KSPO)

제 9회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소셜마케팅부문 대상

경륜⋅경정이란 국민들에게 다소 생소한 레포츠 활동이다. 심지어 경륜⋅경정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조차 ‘사행성도박’이라는 부정적 인식이 꼬리표처럼 따라다닌다. 현재 경륜경정사업본부는 이와 같은 경륜⋅경정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온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건전한 레포츠로 발전시키기 위해 다양한 SNS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경륜경정사업본부는 경륜⋅경정 중 우리에게 대중적인 자전거, 수상스포츠에 초점을 두어 콘텐츠를 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노력했다. <가을여행지with경륜경정><자전거 무료 대여소><스피돔><경정장> 등 경륜경정활동을 하기 좋은 장소들을 추천해주며 이용자들이 일상생활에서 경륜⋅경정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왔다.

경륜⋅경정 경기장면을 LIVE로 방송하거나 영상으로 제작한 콘텐츠 또한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속담과 같이, 경륜경정대회를 접할 기회가 많지 않은 이용자들에게 경륜⋅경정의 실제 경기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현장감을 생생히 전달하고, 이용자들이 경륜⋅경정대회에 흥미를 느끼도록 하였다.

2017-01-31 10;20;20-horz

경륜경정사업본부는 경륜경정 정보뿐만 아니라 이용자들과의 심리적 거리를 줄이는 다양한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자전거에 대한 지식정보를 제공하는<Go Bike>, 퀴즈 형식의 콘텐츠를 통해 경륜⋅경정 관련 지식을 알기 쉽게 제공하는<Go Answer>,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이용자들과 쌍방향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Go Together>, 경륜⋅경정 관련 정보 외 일상생활에 대한 지식을 전하는 <Go Life><Go Info> 와 같이,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들이 <Go> 테마 안에서 이용자들에게 전달된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경륜⋅경정 정보 외의 다양한 정보들을 쉽고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용자들과 다방면으로 교류하고자 하였다.

15390817_1108238495953140_3109901716594745322_n-horz소셜 프로모션 활동도 주목할 만하다. <너의 자전거를 보여줘>는 자신의 자전거를 인증하는 공유이벤트로서, 경륜활동을 좋아하는 이용자들과의 유대감을 강화하여 콘텐츠에 대한 높은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냈다. 뿐만 아니라 <경정장으로 오면EVENT>, <경륜왕중왕전 소문내기 이벤트>등 경륜경정대회를 홍보하는 이벤트를 실시하여 경륜경정대회에 이용자들의 유입을 유도하였으며, <스피돔 물총 축제>와 같이 여름방학 시기에 맞추어 경정장 내에 온 가족이 함께 물총놀이를 즐길 수 있는 축제를 기획하여 건전하고 대중적인 경륜⋅경정의 이미지를 형성하고자 하였다.

경륜경정사업본부는 이 밖에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전달하고 있다. 페이스북 콘텐츠를 중심으로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과 등의 SNS채널과 연계하여 콘텐츠 확산을 유도하였으며, 이와 같은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 방식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경륜⋅경정의 지변을 효과적으로 확대하고 있다.2017-01-31 10;27;55

물론 보완해야 할 부분도 있다. 아직까지 페이스북 외의 SNS채널은 콘텐츠의 질과 양이 미흡하며 이로 인해 이용자들의 공감과 반응 또한 저조하다. 따라서 이용자들의 공감과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매체 특성에 적합한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의 비쥬얼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온/오프라인 연계 체험형 프로모션을 기획하여 경륜⋅경정 레포츠의 체험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Enjoy the Speed’라는 그들의 기관 슬로건에 걸맞게, 경륜⋅경정을 모든 국민이 대중적으로 즐기는 국민레포츠로 만들어 갈 경륜경정사업본부의 역할이 주목된다.

소통콘텐츠연구소140x48

 

 


경륜경정사업본부_logo_goldWed Nov 23 2016 - C07면-cr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