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제 11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 인터넷소통지수(ICSI)·소셜소통지수(SCSI) 기반 고객평가•운영개선•시상인증•성과홍보
– 지속 가능한 기업(관) 소통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향제시

본 협회는 지난 2004년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모바일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홍보, 마케팅, CS, CRM, 비즈니스, 사회공헌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관) 실무자 및 책임자 중심으로 설립된 민간단체입니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SNS 기반 지수개발, 연구, 평가, 교육, 컨설팅 등의 다양한 공익적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은 인기투표에 의한 수상기업(관) 선정과 보도용 일회성 시상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결과(수상)보다는 과정(운영)에 참여하여 고객평가 등 객관적 지표측정과 진단결과에 따른 운영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산·학·연이 공동으로 개발하고 고객이 검증한 인터넷소통지수(ICSI)·소셜소통지수(SCSI), 그리고 콘텐츠경쟁력지수(CQ)를 근간으로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고객VOC, 고객패널 FGI에 의한 운영개선 보고서와 컨설팅, 성공사례 서적출판 및 백서 발간,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사례확산 등 성과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관)의 소통마케팅 경쟁력 향상을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본 시상제도는 기업(관)의 경영성과에 기여하고 운영개선에 필요한 좌표 제시는 물론 고객접점에서 수고하는 실무자와 책임자의 자긍심 고취와 칭찬과 격려의 장 마련이 핵심 취지입니다.

개방, 참여, 소통, 공유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실생활에 빠르게 접목되면서 SNS 기반 소통환경이 고객의 눈높이와 더불어 고도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SNS 채널에만 머물렀던 콘텐츠는 오프라인과 융합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해 보다 차별화된 활동이 필요한 시점이며, 제품과 정책 소비자와 통하는 SNS 소통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에 걸 맞는 환경을 준비할 때입니다.

이에 본 협회는 보다 체계적으로 2018년도 소통환경을 개선하고, 2019년도 설계에 필요한 이정표 제시와 기업(관)의 고객참여 활성화에 일조하고자 지수고도화 작업을 진행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층 강화된 One-stop 성과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려 합니다.

소통마케팅 활동 진단(모니터링), 콘텐츠 경쟁력 평가/발표, 고객만족도 평가, 운영개선/컨설팅, 우수사례 발굴/확산, 언론보도/칼럼연재, 시상/인증, 온·오프라인 성과홍보 채널 운영, 소통마케팅 우수사례집 발간, 인력양성/교육 등 실속 있는 여정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 행사 개요
  • 행 사 명  : 제 11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평가 및 시상
  • 주최/주관 :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소통콘텐츠연구소
  • 후원(예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인터넷신문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 주요일정 : 접수/수준평가(~6/30), 종합평가(~10/10), 수상자 최종발표(~10/15), 시상/서적출판(11/22)
  • 시 상 식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별도 개최 예정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 2018. 11. 22 (목) 13:00~15:00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 2018. 11. 22 (목) 15:00~17:00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 참가대상 : 브랜드미디어,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소통채널 및 콘텐츠·프로모션 등소통도구를 활용하여 홍보/마케팅/CS/CRM/비즈니스/사회공헌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공공기관 및 대행사(운영·콘텐츠 제작·이벤트 대행 등)
  • 참가부문 : 인터넷소통대상/소셜미디어대상/인터넷서비스대상/디지털콘텐츠대상/CEO대상/파트너대상
  • 평가방법 : 고객평가(50%)+콘텐츠경쟁력평가(40%)+전문가 평가(5%)+운영성(공적조서) 평가(5%)
  • 참가접수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참가기업(관)은 <제 11회 추진개요 및 참가안내> 다운로드 자료(참가신청서) 양식에 의거 협회 사무국에 제출(award@kicoa.or.kr)

※ 고객 수준평가로 수상후보 기업(관) 선정. 수상후보에 한해 성과관리 프로그램(보고서/보도/시상/출판) 운영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시상은 국회의원소통대상 수상자와 협회장 공동수여
※ 운영성평가/출판/보도용 공적조서는 콘텐츠 운영사례 및 특장점 위주로 8/31限 제출요망(첨부 샘플 참조)

◆ 참가 방법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과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참가 기업(관)은 <프로그램 개요 및 참가안내> 
다운로드 파일에 첨부된 참가신청서를 6월 30일까지 사무국 이메일을 통해 제출(award@kicoa.or.kr)

◆ 참가 혜택 ※ 자세한 혜택 및 주요 산출물은 <프로그램 개요 및 참가안내> 첨부파일 참조
  1. 고객 소통지수평가: ICSI•SCSI 기반 고객패널(3,500명) 만족도 평가(6/9월) 및 종합보고서 제공(11월)
  2. 콘텐츠경쟁력 평가 : 콘텐츠경쟁력지수(CQ) 기반 업종별/개별 콘텐츠 모니터링/FGI 실시(년 2회)
  3. 언론보도/칼럼연재 :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 언론보도 및 칼럼연재(지면 특집보도는 선택)
  4. 성과홍보/사례확산 : 참가기업(관) 성공사례 온/오프라인 교류(협회 공식채널/뉴스레터/SNS 외)
  5. 교육/인적네트워크 : 소통포럼/소통인의 밤/오프라인 미팅을 통한 정보 및 인적 교류(상생협력)
  6. 인력양성 지원 : 년 2회 컨퍼런스(서밋) 및 정규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지원(할인) (※ 사전공지 예정)
  7. 운영개선보고서 발간 : 고객평가 및 콘텐츠경쟁력 평가 기반 <소통컨슈머리포트> 제공(년 2회)
  8. 서적출판 : 고객 및 전문가, 운영성 평가(공적조서 외)를 통해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100선> 발간
  9. 시상/인증 : 인터넷소통대상•소셜미디어대상•디지털콘텐츠대상 외 상장/상패/2018년도 인증마크
  10. 맞춤형 컨설팅 지원 : 고객평가 기반 맞춤형 개별 컨설팅(코칭) 프로그램 별도 운영(선택, 3~9월)

※ 본 프로그램은 고객평가•운영개선•시상인증•성과홍보 등으로 구성되어 6개월 동안 순차적 진행
※ 본 프로그램은 성과관리 컨설팅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성과입증에 따른 공수투입으로 유료 진행 (성과관리 프로그램 참가 문의 : 한국인터넷소통협회 운영사무국 award@kicoa.or.kr/02-521-3077)
※ 참가방법 및 비용 등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이메일로 문의하시면 상세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 수상후보 기업(관)에 한해 성과관리 프로그램 진행 (모니터링 체계를 통한 서비스 질적 고도화)

◆ 추진 일정

 

◆ 주요 산출물

제 11회 추진개요 및 참가안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