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으로 녹여낸 소셜미디어 이야기, 한화그룹

불꽃으로 녹여낸 소셜미디어 이야기, 한화그룹

제10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시시각각 변화하는 소셜미디어 환경 속에서 기업 소셜미디어는 초기 ‘소통’ 중심에서 스토리텔링형의 ‘정보 제공 콘텐츠’로 그 중심을 옮겨가고 있다. 특히 그룹·지주사의 SNS 활동에서 ‘정보’는 매우 중요한 키워드이며, 이러한 정보를 어떻게 유저들에게 거부감 없이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추세다. 한화그룹 소셜미디어는 ‘한화데이즈’라는 브랜드로 페이스북, 블로그(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를 중심으로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까지 총 6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100만 팬을 돌파한 페이스북은 그룹 및 계열사 정보를 스토리텔링하여 전달하는 마케팅 채널로서의 확장은 물론 사업, 사내 문화 등 한화그룹의 주요 이슈를 발 빠르게 전하는 브랜드 특화 채널인 네이버 블로그를 새로 오픈했다. 또한, 2017년 브랜드 가치인 ‘불꽃’을 전파하기 위해 SNS 전 채널에 대해 많은 변화를 이뤄냈다. 불꽃은 곧 한화, 한화는 곧 불꽃이라는 각인화는 물론 불꽃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전파하기 위해 각 소셜미디어 채널 특성에 맞는 콘텐츠(스토리) 제작과 이미지, 캠페인, 경품에 이르기까지, 채널 전반에 불꽃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그룹·지주사 소셜미디어 역할을 탄탄하게 수행하고 있다.

소비재 사업부문이 많지 않아 소비자와 직접 소통할 기회가 적은 한화그룹의 딱딱하고 남성스러운 기업 이미지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지난해까지 트렌디하고 섬세한 소재와 위트 넘치는 공감 스토리를 페이스북에 업로드 해, 고객과의 소통에 주력했다. 채널 개설 후 2016년까지의 한화데이즈 페이스북은 친근하고 트렌디한 SNS 채널로의 영향력을 키워 나갔다면, 2017년에는 100만 팬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높아진 페이지 영향력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진정성 있는 한화그룹의 소식을 전하는 마케팅 채널로서의 확장을 진행 하고 있다.

 

 한화의 캠페인 <지구도 휴식이 필요하다>는 1시간 소등을 격려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어디?’는 블로그 유입에 활용됐다. 마지막 사진은 ‘불꽃’을 활용한 이벤트 <10초 안에>

 

시즈널/트렌디 이슈와 브랜드 정보가 결합된 스토리텔링형 콘텐츠는 주요 계열사 캠페인을 소개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한화그룹의 주요 가치인 ‘불꽃’을 스토리텔링 하여 한화그룹만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은 물론 불꽃의 속성을 녹여낸 일상 속 소소한 즐거움을 통해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불꽃’의 의미를 전하는 등 기업의 긍정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다소 어렵고 무거운 내용의 브랜드 소식을 시즌 이슈와의 접목 또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감동 스토리로 유저가 거부감 없이 기업의 긍정적인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브랜드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나아가, 단순히 페이스북 자체 콘텐츠 제작 및 발행에서 벗어나 한화데이즈 SNS의 또 다른 주요 채널인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를 활용하여 목적에 맞는 유형의 콘텐츠 제작·발행으로 채널 간의 성과를 극대화했다. 브랜드 콘텐츠를 캐주얼하게 풀어내 유저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증을 유발하며 CTR(클릭률) 증대 및 블로그 방문자 및 콘텐츠 조회 수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프로모션․이벤트 콘텐츠에서도 한화그룹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주기적인 이벤트성 콘텐츠의 업로드는 이용고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원활한 소통으로 이어졌다. 대표적으로 ‘10초 안에 불꽃소망 댓글 달면 다 이루어질 거야’는 한화그룹의 키워드인 ‘불꽃’을 소재로 한 프로모션·이벤트 콘텐츠로서 이용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소망을 댓글로 달게 만드는, 단순하지만 고객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이뤄낸 콘텐츠이다. <야구장 인증샷 찍고 선물 받자>, <여름과 청춘의 공통점? 청춘의 순간을 찍자> 역시 한화그룹 하면 연관되어 떠오르는 ‘야구장’과 ‘청춘’의 이미지를 결부시켜 제작된 우수한 프로모션․이벤트 콘텐츠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SNS 트렌드에 발맞춰 한화그룹은 2016년 1월 인스타그램을 개설했다. 한화그룹의 불꽃 가치를 일반 유저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나를 움직이게 하는 힘’, ‘소소한 행복’ 등과 같은 주제로 일상의 행복한 순간과 불꽃 속성을 연결할 수 있는 채널로 적합했기 때문이다. 한화그룹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브랜드 컨셉인 #불꽃을 스토리텔링하여 ‘#1일1불꽃’, ‘#오늘의불꽃’을 컨셉으로 일상 속에서 행복을 발견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며 긍정적인 메시지로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이벤트 ‘가족과 함께한 순간’과 ‘어린이날 선물 나들이’라는 소재로 올라온 공감형 콘텐츠

 

한화그룹은 일상의 순간순간이 쌓여 결국 인생이 된다는 메시지와 ‘일상 속 소소한 행복’을 통한 불꽃 가치 전파를 위해 인스타그램 채널 개설 이후 꾸준히 #오늘의불꽃 해시태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행복한 찰나의 순간’을 공유하는 인스타그램 특성과 ‘일상 속 소소한 행복’이라는 불꽃의 가치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참여자로 하여금 자신의 일상에서 불꽃(오늘을 살게 하는 힘, 행복 등)을 발견하고 ‘불꽃’이 곧 ‘행복한 순간’임을 인지하게 하는 등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전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특히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일상의 행복 중 가장 큰 의미인 가족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할 수 있는 #가족스타그램 캠페인을 통해 ‘뜻 깊은 캠페인이다’, ‘덕분에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었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2017년 진행된 캠페인 중 가장 많은 참여가 이루어졌다.

또한 매력적이고 공감을 일으키는 이미지가 유저들의 관심을 끄는 인스타그램 채널 특성을 고려해 63빌딩, 아쿠아플라넷, 한화리조트 등 다양한 한화그룹 브랜드를 1차원적으로 전달한 것이 아니라 고퀄리티 이미지를 #휴식 #불금 #월요병 등의 공감 이야기와 연계해 인스타그램 유저들의 감성을 자극하며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알리며 유저에게 사랑 받는 채널로 자리매김 했다.

한화데이즈 블로그는 일 방향적인 기업 보도 자료의 전달 및 상품 홍보에서 벗어나 한화그룹의 정신인 ‘신용과 의리’, 한화그룹의 철학인 ‘함께 멀리’ 가치를 전파하는 동시에 친근하고 즐거운 ‘젊은 한화’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블로그 전체 컨셉을 ‘기분 좋은 이야기 한화데이즈’로 설정, 한화그룹의 ‘시회공헌’은 물론 일반인이 관심 가질만한 사회/문화 이슈 는 물론 ‘친환경’, ‘라이프’의 가치를 콘텐츠에 녹여냈다.

또한, 한화그룹의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신규 개설로, 한화데이즈 티스토리 블로그 는 한화그룹의 비전과 핵심 가치를 담고 있는 ‘불꽃’을 브랜딩하는 채널로서 변화하여 운영을 시작했다. 또한 브랜드 가치인 ‘불꽃’이 가지고 있는 속성을 친근하게 스토리텔링 하여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 끝에 유저 관심도가 높은 친환경, 사회공헌, 라이프 3가지 카테고리를 축소하여 보다 밀도 있는 ‘불꽃 스토리텔링’을 진행하고, 한화프렌즈 기자단 중 전문성 있는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3명을 선정하여 정기적인 콘텐츠를 연재하고 있다.

 

유기동물을 돕기 위한 소셜 펀딩 사례와 모바일에서 소비하기 편한 형태로 제작된 <꿀꺽맛지도>

 

한화데이즈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나눔, 공유 경제와 환경 보호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눔 카페, 공유 공간, 생활 노하우 등의 주제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에코 라이프’, ‘착한 소비’를 전하고 있다. 또한 한화그룹은 태양광 산업 1위 기업으로서 친환경 기업 브랜드 이미지 확장을 위해 매월 정기적으로 태양광과 연계한 친환경 이야기를 시리즈로 발행하며 좀 더 친근하게 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기존의 텍스트 위주 콘텐츠 형식에서 벗어나 이미지와 동영상 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모습으로 만날 수 있다. 콘텐츠 리뉴얼을 통해 유저에게 더 생생한 정보를 전달하며 모바일 기기에 맞는 형식으로 콘텐츠를 제공해 실용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한화그룹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뉴스룸’ 콘텐츠와 한화 조직문화, 한화 가족이야기 ‘한화인’ 콘텐츠

 

티스토리 블로그가 친근하고 즐거운 ‘젊은 한화’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 역할을 했다면,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한화그룹의 브랜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소식과 임직원 칼럼 등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전달한다. 단일 브랜드가 아닌 한화그룹 전체의 브랜딩을 위한 채널로 뉴스룸, 한화인, 불꽃캠페인, 한화서울세계 불꽃축제, 사회공헌 등 총 5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됐다. 보도자료는 물론 가장 오래된 기업 사보인 한화그룹 사보 <한화인>과 사내 커뮤니케이션 공감 미디어<채널H>의 콘텐츠를 네이버 블로그 톤앤매너에 맞게 재가공해 발행하며,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성공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발행된 콘텐츠를 페이스북 내 링크 연계 콘텐츠(링크 포스트)를 통해 발행하며 채널 간의 연계성 강화는 물론 블로그로의 적극적인 유입을 도우며 강력한 시너지를 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화그룹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임직원들의 솔직하고 생생한 이야기를 담은 한화그룹의 젊은 조직문화는 물론 채용 정보와 직무 소개, 직장 생활 이야기 등 한화그룹과 계열사의 채용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 하게 전달하며, 유저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한화그룹은 브랜드 가치 ‘불꽃’을 전파하기 위해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별 전략을 세워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 유통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한화그룹의 스토리텔링이 널리 사랑받아, 채널 성장을 동반할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