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고객소통 대표 주자, DB손해보험

차별화된 고객소통 대표 주자, DB손해보험

제10회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손해보험부문 대상

국내 자동차보험의 대표주자인 DB손해보험은 운전자보험, 어린이보험 등 고객을 위한 보험상품을 제공함과 동시에 다양한 성별과 연령의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한 타깃 맞춤형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고 있다. 각 소셜미디어 채널은 타깃을 고려한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보험 이야기를 쉽게 풀어내는 내 외부의 전문 필진 콘텐츠는 물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현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다.

DB손해보험은 고객이 주로 찾는 상품들의 특성을 살리고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3개의 블로그(DB손해보험 행복약속 365 블로그, DB손해보험 내차사랑 블로그, DB손해보험 아이사랑 블로그)와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다. 시의 적절한 콘텐츠와 재치 있는 이벤트를 제공하여 소비자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DB손해보험 행복약속 365는 DB손해보험의 소식을 전달하는 브랜드 대표 채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일평균 3,500명 이상의 방문자로 DB손해보험 고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DB손해보험 신규 서비스 출시, 사회공헌 활동 등 회사 내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소식을 외부로 전하고 있는 소식통이기도 하다. DB손해보험 내의 소식 외에도 문화, 재테크, 1인 가구, 청년, 직장인 취미 등의 트렌디한 콘텐츠로 방문자 유입에 기여하고 있다. 포털 메인을 장식하는 등 양질의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신규 서비스 출시, 사회공헌 활동 등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행복약속 365 블로그의 브랜드 콘텐츠

 

2016년 상반기에 DB손해보험은 행복약속 365 블로그에서 보험업계 최초 스마트폰 보험증권 발급 시스템 특허 획득, 한국 서비스품질지수 자동차보험 부문 2년 연속 1위 소식을 전했다. 또한 참좋은 오토바이 운전자보험 출시 및 배타적 사용권에 대한 회사의 빅뉴스를 발 빠르게 알렸다. 더불어 명절·여름휴가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각종 사회공헌 활동의 콘텐츠를 발행하는 등 행복약속 365 블로그를 통해 DB손해보험 브랜드 관련 소식을 가장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블로그 담당자의 노력이 돋보였다.

 

행복약속 365 블로그 내 금융콘텐츠

 

행복약속 365 블로그에서는 경제용어, 청년지원정책, 소득세신고, 주식용어, 새로운 금융 플랫폼 등 현 상황에 발맞춘 금융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직장인 초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금융 정보와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시즌이슈 콘텐츠로 일평균 3,000명의 방문자를 유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년 관련 지원 정책을 통한 우수한 검색 유입과 지속적인 청년 관련 콘텐츠 발행으로 청년들을 응원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DB손해보험 내차사랑 블로그는 일평균 6,000명의 방문자가 방문하는 블로그다. DB손해보험의 트레이드 마크인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주 고객층인 30대 직장인 남성들을 위한 자동차, 오토바이, 운전, IT, 액티비티 등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트렌디하고 기발한 정보성 콘텐츠들은 2017년 상반기 포털 메인 화면에 종종 소개되어 일 3만 명 이상의 폭발적인 유입을 이끌어냈으며, 특히 업계 최초 오토바이운전자보험 출시에 맞추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보험 상품 소개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제공 중이다.

DB손해보험 아이사랑 블로그는 손해보험업계 최초의 어린이보험 전문 블로그로 일평균 13,000명 이상의 방문자가 방문하는 대표적인 임신육아 블로그이다. 임신은 부부에게 새로운 시작이며 축하 받아야 할 일이다. DB손해보험은 부부의 새로운 시작을 축하하며 건강한 출산을 준비하기 위한 임신, 출산 관련 정보 콘텐츠와 산부인과 의사, 소아과 의사의 전문의 콘텐츠, 질병 예방 콘텐츠 등의 전문적인 건강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DB손해보험은 벌써 12기째를 맞이하고 있는 온라인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들로 구성된 온라인 서포터즈는 육아, 살림 꿀팁 등 현 트렌드를 반영한 생활 밀착형 콘텐츠, 결혼한 주부들의 공감대를 얻는 정보성 콘텐츠 제작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그 외에도 DB손해보험은 온라인 서포터즈와의 활발한 온 · 오프라인 미팅을 통해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여 당사 마케팅에 반영하고 있다.

15만 명의 팬을 확보하고 있는 DB손해보험 페이스북은 대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팬들과 소통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콘텐츠와 스낵영상,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2017년 상반기에는 가정의 달을 겨냥한 감동영상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밥>을 제작하여 우수한 콘텐츠호응도를 기록한 바 있다. 8천 명의 팬을 확보하고 있는 DB손해보험 공식 카카오스토리는 30~40대 여성 타깃을 겨냥한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주간 이벤트와 생활정보 콘텐츠를 카드뉴스, 단장 이미지 형태로 발행하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밥> 동영상, <아까비> 스낵영상

 

5월, 가정의 달이자 DB손해보험 ‘참좋은 우리아이보험’ 출시 기념 온라인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감동 영상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출산을 앞둔 예비맘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이유식 클래스 행사를 시행했고, 이유식 클래스 도중 엄마가 될 딸에게, 친정엄마의 속마음(사전 VCR)을 전하는 몰래카메라로 친정엄마의 깜짝 방문이 이어져 가슴 따뜻한 감동을 선사했다. 본 영상은 온에어 일주일 만에 도달 수 1,206,068, 동영상 조회수 430,575건의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아저씨, 사랑해요~’ 전국을 아저씨 열풍으로 몰았던 화제의 드라마! 도깨비 패러디로 제작된 영상에서는 도깨비가 자동차 때문에 위험에 빠진 아이를 구출하는 상황을 귀엽게 연출했다. 아이를 매일 구하러 올 수 없으니 DB손해보험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는 결론으로 귀결되며 상품을 홍보하는 동영상으로 ‘사고위험 알다가도 모르겠다’, ‘날이 좋아서, 날이 좋지 않아서, 날이 적당해서 모든 날이 위험하다’라는 평과 함께 도달 수 125,442회, 동영상 조회수 30,252건의 기록을 세웠다.

‘사랑하는 아들, 딸, 남편이 오토바이를 샀다고 한다면?’ 오토바이 운전자보험 출시를 기념하여 오토바이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과 이를 종식시킬 수 있는 오토바이 운전자보험 출시 내용을 유머를 녹여 재미있게 풀어낸 스낵영상이다. 아들, 딸, 남편 시리즈물로 기획되었으며 오토바이를 샀다는 통보에 깜짝 놀라거나 걱정하는 상대방의 반응을 통해 기존 오토바이 운전에 대한 인식을 공감하고, 오토바이 운전자보험이 어떤 부분을 보장해줄 수 있는지 자연스러운 인식을 유도하는 내용이다.

각종 시즌 이슈에 맞는 소소한 취향존중 투표를 주 1회 실시간 라이브폴 영상으로 발행하여 채널의 유저들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했다. 라이브폴 콘텐츠는 이벤트 콘텐츠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취향에 대한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댓글과 투표로 타 콘텐츠 대비 우수한 사용자 참여도를 이끌어 냈다. 생활정보, 건강, 자동차, 시즌이슈 등 보험과 관련된 정보를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볼 수 있는 카드뉴스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했다. 특히 건강과 자동차 정보는 사용자들의 흥미와 부합하는 정보를 엄선하여 고객들이 소장하고 서로 공유할 만큼 유익하다는 평을 이끌어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