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디하고 크리에이티브한 소통, NS홈쇼핑

트렌디하고 크리에이티브한 소통, NS홈쇼핑

레시피 영상을 통해 방송 및 온라인 쇼핑몰 상품을 자연스레 소개하는 콘텐츠

NS홈쇼핑은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10대부터 40대까지 소통하는 대표 채널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감 콘텐츠를 게재하며, NS홈쇼핑 방송 상품 및 온라인 쇼핑몰 상품을 자연스럽게 콘텐츠로 소개하고, 고객들에게 상품에 대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푸드스타일리스트가 참여한 고퀄리티의 레시피 영상 콘텐츠는 NS홈쇼핑 방송 및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활용했다. 1분 내외의 짧은 영상으로 구성된 시리즈 콘텐츠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간단한 레시피 영상을 제작했다. 이 레시피 영상 콘텐츠는, 이용자가 함께 먹고 싶은 친구를 태그하거나 레시피 정보를 고객이 자신의 타임라인의 공유하는 등 고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유를 이끌어냈다. 또한 해당 레시피에 사용된 NS홈쇼핑 상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해 고객의 호응도를 높였다.

영상을 음소거로 시청한다는 점을 고려, 자막만으로 이해가 가능하도록 제작한 콘텐츠

NS홈쇼핑은 판매하고 있는 신박한 아이템의 사용법, 리뷰에 대해 다양한 TIP을 제공하는 스낵형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생활 속에서 꼭 필요한 쇼핑 아이템을 추천했다. 특히 많은 유저들이 페이스북에서 영상을 시청할 때, 음소거로 시청한다는 점을 고려해 소리 없이 자막만으로 쉽게 영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이와 같이 스낵형 영상은 이벤트 콘텐츠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실용적이고 알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NS홈쇼핑 페이스북의 대표 스낵영상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뿐만 아니라, 해당 영상 속에 등장하는 상품을 구매 유도하도록 콘텐츠 하단에 샵기능을 추가하여 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쇼핑몰 링크를 연동했다.

평면적인 보통의 영상과는 다르게, 화면을 이리저리 손가락으로 돌리면서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자세히 살펴보며 몰입할 수 있는 360도 카메라를 활용해 NS홈쇼핑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다. 판교에 위치한 나폴레옹 갤러리 오픈을 축하하기 위해 갤러리 내부를 360도 카메라를 통해 나폴레옹의 상징인 이각모자뿐 아니라 갤러리에 전시된 전시품들을 볼 수 있게 했다. 또한 360도 영상의 특징을 활용하여 손가락으로 화면을 움직이며 숨은 키워드를 찾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고객들은 나폴레옹 갤러리 내부를 생생한 영상을 통해 확인하고, 실제 갤러리에 고객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홍보했다.

요리경연대회 NS Cookfest 2017 영상 콘텐츠

국내 최대의 요리경연대회인 NS Cookfest 2017은 NS홈쇼핑에서 제 10회를 맞이하는 요리축제다. 해당 요리축제를 맞이하여 참가자 모집을 위하여 페이스북에서 2017년 상반기 유행중인 ‘키네틱 타이포’ 영상 기법을 활용해 수많은 참가자를 모집하여 성공적으로 요리축제를 진행했다. 뿐만 아니라 영상을 활용하여 이벤트를 함께 진행함으로써 요리축제의 티징영상을 함께 제공하여 높은 영상 조회수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요리축제 당일에는 SNS에서 라이브를 통해 현장 생중계 동시에 이벤트를 진행하여 요리축제에 참가하지 않은 고객들로 하여금 라이브를 통해 생생한 요리경연대회 모습을 보여줬다. 특히 SNS 채널을 중심으로 한 라이브 영상들이 추후 제 11회 요리축제에 대해 기대감을 높이기도 했다.

NS홈쇼핑의 주 판매 상품인 ‘키친·푸드’를 위한 서브 페이스북 ‘떠먹는 리빙 레피시’ 페이스북은 브랜드 노출을 최소화하고, 실제 고객들이 궁금해 하는 푸드, 키친, 리빙 관련 콘텐츠 위주로 운영하고 있다. 일상 속에서 필요한 생활지식과 노하우에 대한 콘텐츠를 제작했다. <전자레인지 사용법>, <최악의 음식 궁합>, <설 명절 재료 고르기>, <계란 껍질 활용법> 등 일상 속에서 궁금했지만, 알지 못했던 꿀팁을 제공하며 고객들로 하여금 큰 반응을 얻을 수 있었고, 자연스럽게 NS홈쇼핑 브랜드에 대해 간접 광고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일상적이면서 감성적인 비쥬얼 중심의 이미지 콘텐츠

감각적인 이미지와 눈길을 끄는 영상이 매력적인 SNS 채널, NS홈쇼핑의 인스타그램은 홈쇼핑 경쟁사 중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 수를 기록하고 있다. NS홈쇼핑 인스타그램은 NS홈쇼핑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을 일상 속에서 얼마나 공감할 수 있고, 감각적이고, 매력적인 상품으로 보여질 수 있는지에 대해 신경을 많이 썼다. 이를 위한 NS홈쇼핑만의 인스타그램 이미지 톤앤매너를 설정했고, 다양한 상품들의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선보였다. 타깃 고객이 일상 속에서 많이 검색할 수 있는 해시태그 ‘신혼그램, 부부그램, 맛스타그램, 뷰티그램’을 함께 사용하여 해시태그 검색을 통한 팔로워 유입을 증대했다.

NS홈쇼핑 블로그는 NS홈쇼핑의 푸드·치킨, 리빙·헬스, 패션·뷰티 관련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NS홈쇼핑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며, 기업PR을 위한 사회공헌 이야기 중심의 콘텐츠로 운영하고 있다. NS홈쇼핑 블로그 담당자가 직접 사용해본 상품 후기 콘텐츠를 통해 해당 상품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상품을 추천해주고, Before&After의 고퀄리티 리뷰를 통해 고객들에게 많은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NS홈쇼핑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행사에 생생한 현장 소식을 전하며 기업 블로그라는 거부감을 최소화하고 고객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여름 시즌에는 여름 상품인 ‘USB 선풍기, 수박&옥수수칼, 미니돗자리, 에어배드’ 등 시즈널한 상품과 트렌드한 아이템을 연계하여 소비자가 직접 경험하고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인기를 끌었다. 페이스북에서는 영상을 통해 레시피 콘텐츠를 제공했다면, 블로그에서는 레시피 콘텐츠를 보다 구체적이고 따라 하기 쉽게 단계별로 정리하여 콘텐츠를 제작했다. 필요한 재료부터, 요리 과정, 플레이팅까지 다양한 TIP들과 함께 연계한 레시피 콘텐츠는 많은 콘텐츠 중 가장 인기가 높은 콘텐츠다. 또한, 푸드스타일리스트가 함께 협업한 음식 사진은 감각적 비쥬얼을 자랑한다. 콘텐츠 하단에는 해당 레시피에 사용한 상품 링크를 연동하여 상품 구매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NS홈쇼핑 카카오스토리는 주요 이용자인 30~50대 주부들에 특화된 콘텐츠를 발행함으로써 높은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 중에서도 생활 꿀팁 혹은 레시피 콘텐츠, 이벤트 콘텐츠가 주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고체향수 만들기, 인생사진 찍는 법, 세계 10대 푸드 등 여성·주부들에게 인기가 높은 생활꿀팁 사진첩 콘텐츠다. 실제 촬영한 이미지와 텍스트를 구성하여 정보전달력과 가시성을 높였으며, 해당 정보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고객들이 큰 도달과 인게이지먼트를 이끌어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