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경험의 진정성 있는 소통, 노랑풍선

여행 경험의 진정성 있는 소통, 노랑풍선

노랑풍선의 새로운 캠페인 테마 ‘너랑 나랑 노랑’

탤런트 이서진을 모델로 ‘고객 중심 서비스’를 이야기 해왔던 노랑풍선이 한 층 업그레이드 된 캠페인 테마로 새롭게 돌아왔다. ‘거품 없이 합리적인 여행’ 이라는 메시지에서 좀 더 나아가 고객 개개인의 여행스타일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여행상품을 제시하는 ‘고객 밀착! 취향 저격 서비스’를 강조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펼치고 있다. 2017년 상반기 새롭게 선보인 TV캠페인은 ‘너랑, 나랑, 노랑!’을 테마로 하나의 패키지상품으로 만든 것이다. 하나의 여행지에도 자신만의 스타일을 투영하고 추구하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읽고, 이를 상품에 반영하는 노랑풍선의 진정성과 다채로운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랑풍선 서비스 차별점을 표현했다.

16만 팬을 보유하고 있는 노랑풍선 페이스북은 여행을 좋아하는 다양한 연령대의 유저가 소통하는 채널이다. 채널의 주 사용자인 2030세대에 초점을 맞춰 여행과 관련한 정성적 연상 콘텐츠를 발행한다. 비교적 유저 연령대가 낮은 채널의 특성상 ‘자유여행’에 대한 니즈를 해소하고 간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생동감 있는 콘텐츠를 기획/제작하여 정기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여행꿀팁, VR영상콘텐츠를 중심으로 제휴를 통한 다양한 이벤트/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마다, 목요일마다 주기적인 시리즈 콘텐츠를 발행해 이용자가 콘텐츠를 예측할 수 있어 기대감을 불러 일으켰다.

월요병 극복 프로젝트, 360도 VR 콘텐츠

매주 월요일 월요병 극복 프로젝트인 ‘월요일은 VR’ 섹션을 통해 최신 영상 트렌드인 360도 VR영상을 통해 현지 여행지의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 1회 제작/발행되고 있으며 모바일 디바이스를 좌우/위아래로 움직이면 현지의 모습과 실제 여행객들의 모습까지 영상으로 실감나게 볼 수 있어서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목요일마다 업로드 되고 있는 인포그래픽 꿀팁 콘텐츠는 실제 여행상품을 판매/상담하는 노랑풍선 여행전문가들로부터 받은 여행팁들을 모아 그래픽디자인으로 재창조시킨 콘텐츠이다. 여행지 정보, 쇼핑 팁, 호텔용어, 해변 리스트 등등 여행지 별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아기자기한 인포그래픽의 장점이 가미되어 여행을 준비하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많은 ‘공유’를 이끌어내고 있다.

노랑풍선 카카오스토리 채널의 팔로워들은 독특하다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고객의 충성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SNS 채널 특성상 노골적인 판매유도가 이루어지는 경우 팔로워의 피로도와 거부가 높아지기 마련인데, 노랑풍선의 카카오토리 채널은 오히려 상품 콘텐츠에 열광한다. 그 이유는 노랑풍선 카카오스토리는 일명 ‘노랑풍선 단골고객’들의 아지트기 때문이다. 고객의 문의에 즉각적인 댓글 소통은 물론 가벼운 농담도 오고간다. 팔로워끼리 릴레이 댓글을 다는 정겨운 상황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노랑풍선 카카오스토리 채널 유저 중 ‘단골고객’이 많은 만큼 특가상품 콘텐츠는 유용한 혜택/정보 제공의 역할을 한다.

매주 ‘오늘의 특가여행’ 콘텐츠 게시를 통해 세계 여행지 상품을 특가로 공개하고 있다. 실제로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일어나는 구매 전환수도 높은 편이다. 카카오스토리 팔로워 대상으로 매월 1~2회 진행되는 이벤트는 팔로워들에게 큰 흥미거리를 제공한다. 뮤지컬 이벤트, 도서 이벤트, 할인이벤트 등 소소한 이벤트부터, 무료여행 제공 등 큰 혜택을 제공하는 빅프로모션까지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에 대한 팔로워들의 반응 또한 뜨겁다. 이벤트 당 평균 참여수가 약 600~1,000건에 육박한다.

인스타그램의 특징을 십분 활용하고 있는 노랑풍선의 #여행스타그램 콘텐츠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이미지/영상 콘텐츠로 손쉽게 공유하고 과시하는 공간인 ‘인스타그램’. 이러한 인스타그램 채널의 성향은 노랑풍선 여행콘텐츠를 나누기에 최적화 된 콘텐츠다. 노랑풍선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매주 2~3번 여행에 관련된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로드 하고 있다. 판매 유도 메시지를 쏙 뺀 해외여행지 사진/동영상만을 노출하고 있다. 실제로도 해당 게시물들은 팔로워들의 높은 공감과 인게이지먼트를 끌어내고 있고. 다양한 해시태그를 통해 팔로워 이외에도 공통 관심사를 가진 유저의 인게이지먼트까지 확보하고 있다.

노랑풍선 웹사이트는 곧, SNS 채널을 거쳐 오는 ‘모든 유입자의 종착지’이다. 다양한 채널에 게시되는 다양한 콘텐츠에는 웹사이트 랜딩되는 URL이 삽입되어있다. 콘텐츠 클릭과 동시에 이곳에 도달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노랑풍선 웹사이트는 더욱더 SNS와의 연동이 쉬워야 한다. 노랑풍선은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즉각적으로 자신의 SNS에 퍼 나르고 공유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곳곳에 이러한 기능을 마련하여 고객 편의를 높이고 있다. 사소한 여행 궁금증부터 상품문의까지도 가능한 카카오톡 상담서비스를 홈페이지 퀵 메뉴에 노출하고 있다. 또한 홈페이지 하단에 각 노랑풍선 공식 SNS채널 아이콘버튼을 노출하여 고객의 접근 편의성을 높이고 채널 활성화를 높이고 있다.

노랑풍선 여행상품을 직접 이용한 고객들의 솔직한 여행후기를 웹사이트 영역 곳곳에 노출하여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들의 커뮤니케이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소비자를 설득시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콘텐츠는 곧 다른 소비자의 경험이기 때문이다. 또한 더욱 활발한 정보 공유를 위해 여행후기존 상단에 SNS 공유 버튼을 추가하여 손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여행후기 작성 고객 대상으로는 추첨을 통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