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다, 롯데멤버스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다, 롯데멤버스

Loving your Life. 롯데멤버쉽(이하 L.POINT) SNS는 문화, 엔터테인먼트, 쇼핑, 트렌드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고객들과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는 채널로, 일상에서 누릴 수 있는 혜택을 함께 나누며 즐겁고, 유쾌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공간이다. L.POINT는 SNS 채널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로 고객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단순한 홍보가 아닌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삶의 특별한 가치와 소중한 순간들을 고객들과 함께 만들어 가고 있다.

디지털 중심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며 수많은 콘텐츠가 사람들의 엄지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 중이다. 물론 광고도 이 경쟁에서 자유롭지 못한다. 디지털 시대, 가장 중요한 건 ‘참여’와 ‘공유’다. 그만큼 끌어내기 가장 어려운 요소이기도 하다. 단순 리워드로 소비자가 자신의 시간을 내 캠페인에 참여한다는 것 자체를 유도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지털 세대는 그 어느 세대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도 한다. 재미가 있거나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면 말이다.

L.POINT 페이스북은 이러한 색다른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L.POINT 서비스 정보 공유는 물론, 롯데그룹의 다양한 브랜드를 L.POINT로 더욱 특별하게,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흥미로운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트렌드를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 L.POINT가 지향하는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며 공감과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롯데멤버쉽의 제휴사를 활용한 콘텐츠 <고민탈출 Only One>

유통 및 실생활(라이프 스타일) 전반의 제휴사를 보유하고 있는 L.POINT는 다양한 소재를 다방면으로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고민탈출 Only One>은 L.POINT의 제휴사를 활용한 콘텐츠 중 하나로 선택형 퀴즈(VS)와 함께 간접적으로 L.POINT 적립, 사용을 이끌어내기 위해 기획되었다. 월 2~3회 제작/발행되고 있으며 별도의 리워드를 제공하지 않아도 유저가 흥미로워할 만한 소재 발굴, 이를 활용한 재미있는 퀴즈 출제로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유를 이끌어내며 L.POINT 페이스북의 대표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단체 경품 이벤트 <앨반장(엘대리)이 쏜다>

우리 반, 우리 팀! 뭉쳐 모여! 뭉쳐야 뜬다! <엘반장(엘대리)이 쏜다>는 집단성이 강한 대한민국 국민, SNS 유저의 심리를 활용해 브랜드 인지 제고 및 바이럴을 목적으로 기획된 정기 이벤트다. 한 가지의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맞는 스토리텔링을 하고, 단체 경품을 구성하여 더 많은 고객들이, 더 다양한 연령층이 L.POINT 페이스북에 방문하여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참여 과정에서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친구를 태그 하면서 이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확산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페이스북 360도 영상 퀴즈 콘텐츠

최근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데이터양의 70% 이상을 비디오가 차지하고 있으며,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들에겐 문자보다 그림이, 그림보다 동영상 또는 인터렉티브한 이미지가 네이티브한 경험이다. L.POINT는 이러한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여,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페이스북 360도 영상 퀴즈를 기획하였다. 플랫폼의 신기능을 활용하여 인터렉티브한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기존 영상과는 다른 뛰어난 재미와 몰입도를 선사하였으며, 높은 참여와 인게이지먼트를 이끌어냈다. 또한, 일상생활과 밀접한 공간(제휴사 점포)을 직접 방문하여 촬영함으로써 유저들의 공감을 이끌어냄과 동시에 자연스러운 브랜딩 및 제휴사 홍보를 시도했다.

평소 알지 못했던 신기한 상식을 퀴즈 형태로 캐쥬얼하게 제공하는 정보 제공형 콘텐츠

<뇌섹친 어벤져스(뇌가 섹시한 친구)>는 L.POINT의 친밀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기획된 캐주얼 콘텐츠로 평소 알지 못했던 신기한 상식을 퀴즈 형태로 제작한 콘텐츠다. 단순한 참여 방법으로 유저들의 참여를 이끌어 냈으며, 친구 태그를 통한 자체 바이럴 발생으로 콘텐츠가 2차 확산되면서 이를 접하는 이들의 관심과 참여는 극대화되었다. 월 1~2회 발행되는 <뇌섹친 어벤져스>는 평균 5,000이상의 인터렉션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 8월 1일 1.8만 건 이상의 인터렉션을 얻는 쾌거를 누릴 수 있었다.

행사 전 페이스북을 통해 아티스트와의 질문을 받는 콘텐츠를 게시해 큰 호응을 얻은 사례

빅플레저 스테이지는 L.POINT와 글로벌 음악 채널SBS MTV가 함께하는 문화 마케팅 행사로 월 1회 대한민국 최고의 뮤지션들과 함께 진행하는 프리미엄 라이브 공연이다. 현장의 생생함과 감동을 고객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L.POINT는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공연 당일 아티스트 무대를 실시간으로 생중계하고 있다. 페이스북의 신기술 활용뿐만 아니라, 방송국과의 협업으로 최고의 퀄리티를 선사함으로써 성공적인 엘포인트의 온-오프라인 연계 사례로 자리 잡았다. 또한, 공연 전 <아티스트 질문 TIME> 페이스북 댓글 이벤트(댓글로 질문을 남기면 아티스트가 오프라인 현장에서 직접 대답해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고, L.POINT 회원을 넘어 다양한 연령층에게 ‘빅플레저 스테이지’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켰다.

브랜디드 콘텐츠는 소비자가 듣고, 보고, 나누고 싶은 이야기인 동시에 해당 브랜드와 어우러지는 콘텐츠라 할 수 있다. 잘 만들어진 브랜디드 콘텐츠는 비록 소비자가 광고성 콘텐츠임을 깨닫게 될지라도 열린 마음으로 수용하게 하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 L.POINT x 이환천 어록시리즈 ‘인생시(詩)집’ 캠페인은 2017년 여름 L.POINT가 시도한 브랜디드 콘텐츠로 이환천 시인의 시에 중점을 두면서 자연스럽게 엘포인트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기획되었다. L.POINT는 상품이 없는 무형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함축적으로 설명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자연스럽게 소화하고, 흥미로운 방법으로 L.POINT를 알리기 위한 콘텐츠였다.

과거 L.POINT 페이스북은 L.POINT 행사 및 프로모션을 단순히 홍보하는 보조 채널의 역할을 주로 맡아왔지만,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SNS 채널 중심의 수많은 이벤트 및 신규 콘텐츠(신기능 활용, SNS 트렌드 적용) 생산을 통해 브랜드 인지 제고 및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력을 발휘 수 있었다. 한편, L.POINT 공식 블로그는 <소소한 일상>이라는 컨셉으로 기업 소셜미디어의 전형적인 ‘기업홍보’ 위주의 운영이 아닌 친구처럼 편안하고 즐거운, 그리고 친근한 ‘소통’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채널이다. L.POINT와 함께하는 일상, 문화생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재미있게 구성하고 있으며, 고객들이 L.POINT l L.pay를 알아가는 과정 자체를 즐길 수 있도록 일상생활의 유용한 팁과 정보, 소소하게 발견할 수 있는 아이템 및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있다.

특히,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인스타그램에 담지 못하는 ‘L.POINT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채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L.POINT 정보 공유의 허브가 되고 있다. 이 외 제휴사와 관련된 캐주얼하고 유쾌한 콘텐츠도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제휴사 홍보와 동시에 L.POINT 및 L.pay 사용을 유도하기 위함이다. 즉, 간접적인 브랜드 서비스 홍보 콘텐츠라 할 수 있다. 탄생한 지 3년도 채 되지 않은 L.POINT는 타사 대비 블로그가 다소 늦게 오픈되었지만, L.POINT를 사용하고 있는 로열 고객들을 위해 유용한 정보 및 최신 트렌드와 연관된 콘텐츠를 L.POINT만의 색깔로 이야기하며 고객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

일상 이야기부터 다양한 전문 지식까지 담아낸 L.POINT ‘소소한 일상’ 블로그의 꽃, 엘포인트 사내 필진 ‘엘로거’! 지난 5월부터 L.POINT는 고객들과 더 가까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엘로거’를 운영하고 있다. ‘엘로거’는 자신만의 색깔로 엘포인트에 대해 이야기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꿀팁 공유를 통해 고객들에게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엘로거는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 아닌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야기함으로써, ‘기업 블로그’라는 거부감을 최소화하고 엘포인트 블로그를 찾는 이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L.POINT 매니아’는 회원 스스로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즐기는 서비스로 가입 시 L.POINT로 이용료를 지불하고 이용료 이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신개념 클럽제다. 그 첫 번째 시리즈로 2016년 12월 론칭한 L.POINT PET 매니아 시즌 1은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회원 1천 명이 선착순 가입하였다. 가입 회원에게는 프리미엄 애견 잡지인 ‘라이프앤도그’ 특별판, 반려동물 수제 간식 ‘키친앤도그’, 키친앤도그 온라인몰 쿠폰이 제공되었으며, 이후에도 인스타그램 이벤트(‘반려동물과의 봄나들이 뽐내면 아주 칭찬해’) 등 회원 전용 이벤트가 시행된 바 있다.

김건모, 장윤정, 장미여관, 로이킴 등의 라이브 공연, 장기하, 블락비, 악동뮤지션, EXID의 큐브라이브, 자라섬 페스티벌 티저 및 비하인드 트레일러 등의 영상으로 채워진 채널. 바로, L.POINT 공식 유튜브 채널이다. 2015년 7월 오픈된 L.POINT 유튜브 공식 채널은 일반적인 TV/CF 영상보다는 다양한 공연과 페스티벌 소식과 함께 L.POINT가 진행한 문화/마케팅 콘텐츠가 주를 이룬다. 이는 거부감 없는 영상을 통해 유저들의 흥미와 관심 유발하며 자연스럽게 L.POINT의 문화 마케팅을 알리고, 더 나아가 ‘L.POINT’라는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L.POINT만의 전략적 운영 포인트다.

‘빅플레저 스테이지’ 카테고리의 경우 ‘Playlis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유튜브를 통해 자동 추천되는 콘텐츠 대신 관련 콘텐츠(회차 영상)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유저들이 관련 영상을 쉽게 찾고, 시청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오픈 한 지 3년도 채 되지 않은 L.POINT 유튜브 채널은 총 조회 수 5,421,636회를 달성함은 물론 2,522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꾸준한 영상 업로드와 일관된 주제로 고객들과의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실상 업계 특징상, 고객과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산재할 수밖에 없는데, L.POINT는 ‘Big Pleasure(빅플레저)’ 라는 마케팅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콘텐츠 제작의 측면에서 귀중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L.POINT는 현재, 동종 업계(멤버십 부문)에서 SNS 활동을 가장 활발하게 하고 있으며, 선두를 달리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콘텐츠 중심의 네트워킹으로 고객들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으며,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개성 있는 콘텐츠로 롯데 전 계열사의 소식과 이야기를 보다 흥미롭고, 특별한 방법으로 전하고 있다. 또한, 양방향 소통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고 개진하며 L.POINT SNS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L.POINT는 고객이 행복해야 L.POINT도 더불어 성장할 수 있다는 이념을 가지고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하는 모습은 많은 브랜드의 귀감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