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여행의 기준이 되다, 모두투어

대한민국 여행의 기준이 되다, 모두투어

모두투어는 ‘모두투어 감성공간’이라는 이름으로 소셜 미디어를 운영 중이다.

모두투어의 SNS는 ‘모두투어 감성 공간’이라는 이름 아래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플러스친구, 블로그, 포스트, 인스타그램, 트위터 총 8가지의 채널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모두투어 SNS의 특징은 친숙한 어투로 사진, 동영상 등의 생생한 여행정보를 제공하며, 채널별로 주 연령층, 채널 특징 등에 맞춘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풍성한 여행 정보를 담을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는 고객들이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부터 여행지에서 필요한 정보들에 대한 콘텐츠가 담겨있다. 예를 들면 해외여행이 처음이라 막막한 이들을 위한 여권 발급 방법, 해외여행 준비물 리스트 등의 여행 TIP부터 태국여행에서 먹어야 할 음식이나 세부에서 꼭 해야 하는 액티비티가 이에 해당한다. 친근하고 위트 넘치는 말투로 소통하여 이용자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네이버 포털 메인을 장식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형태로 최근 주목을 받는 네이버 포스트의 경우, 동종업계 중 높은 팔로워 수를 자랑하며 일평균 3만 5천 명, 월 150만 명에 달하는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 다음 사이트(모바일 메인-여행맛집) 채널에 파트너사로 등록되어 블로그 혹은 포스트 내 콘텐츠를 다음 메인 유저에 맞도록 선정 및 업로드하며, 네이버와 다음 두 포털 사이트의 메인을 장식하며 많은 이용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시각적인 요소가 주가 되는 인스타그램 채널에서는 하루를 마무리하는 오후 6시에 여행지 사진을 업로드하고 있다. 이러한 세부 콘텐츠 운영 지침 하나 하나에 따라 이용자의 반응이 시시각각으로 달라지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의 생명과도 같은 전술이다. 아름다운 여행지 사진과 간단한 소개글, 그리고 다양한 해시태그를 통해 많은 이용자와 소통하며, 팔로워 게시글에 먼저 찾아가 안부 댓글을 다는 등 적극적인 소통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힘쓰고 있다.

모두투어 여행박람회 홍보를 위한 포토툰 <박람회를 부탁해~>

2016년 10월 14일부터 3일간 개최되었던 제3회 모두투어 여행박람회를 홍보하고자 포토툰 <박람회를 부탁해 시즌2>를 공개하였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회사생활의 애환을 담았다. 박람회를 준비하는 직원들의 일상을 재치 있게 녹여내며, ‘재밌어요. 공감 100%’, ‘언제나 믿고 보는 포토툰’, ‘이번에도 역시 잼나네요’와 같은 반응과 더불어 포토툰을 기다리는 팬층이 생기기도 하였다. 이는 실제 모두투어의 주요 연령층 공감대 형성과 제3회 모두투어 여행박람회를 홍보하는 데 일조했다.

여행상품 판매와 여행 정보 제공의 적절한 조화의 모두투어 홈페이지는 올해 사용자의 편의성 증대를 위해 웹 및 모바일 홈페이지를 개편하였다. 특히 최근 모바일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 강화되면서 모바일 환경에 맞춰 개편하고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등 최신 트렌드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개편된 홈페이지의 주요 특징으로는 하이브리드 앱과의 연동, 테마 묶음 섹션, 기획 특가 판매 및 FIT 강화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좌측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는 모두투어 여행 정보 사이트 ‘투어스토리’ 역시 다양한 여행 정보와 콘텐츠를 얻을 수 있도록 개편했다. 단순한 여행지 소개가 아닌 매달 추천하는 <모두의 여행기>, 여행사 직원이 알려주는 여행 정보 <REAL TIP>, 고객들의 아름다운 추억이 담겨있는 <여행사진전> 등 색다른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아울러 여행 사진 공모전, 투어스토리 에디터 모집 등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행정보를 카드뉴스와 동영상으로 제작해 생생한 현지정보를 전달한 콘텐츠

여행을 사랑하는 10~40대가 소통하는 대표 채널 모두투어 페이스북, 일방적인 콘텐츠가 아닌 고객이 관심 가지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한다. 최근에는 직접 여행을 다녀온 직원을 통해 얻은 생생한 조언들로 여행자들에게 진정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자발적인 참여와 공유를 끌어내며 신뢰도로 높이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생생한 여행지를 소개하기 위해 여행 영상을 제공하며, 고객으로 하여금 여행 욕구를 깨우고 있다.

매달 추첨을 통해 제공하는 여행매거진 <MODE>

모두투어는 제품정보형 콘텐츠, 프로모션/이벤트 콘텐츠의 활용도가 높다. 공모전, 투어디자이너, 인턴채용 등의 지속적인 공지로 이용고객들의 지원을 유도하였다. 또한 매달 추첨을 통해 브랜디드 여행매거진 <MODE>를 고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그들과의 소통을 시도했다. <라오스 여행 총정리>의 경우 댓글 82개, 좋아요 112개, 공유 217회를 기록했다. 해당 콘텐츠는 사이트 연계 링크를 제공함으로써 제품광고의 효과 역시 놓치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먹방, 쇼핑, 혼여 모두 OK 언제나 대세여행지, 오사카>처럼 현 트렌드가 요구하는 여행방식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젊은 고객들과의 활발할 소통을 이루기도 했다.

모두투어는 대한민국 대표 메신저 카카오톡 플랫폼, 플러스친구를 통하여 고객들과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있다. 1:1 상담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궁금증을 신속하게 정확하게 해결해주며, 카카오톡으로 편리하게 여행상품을 예약할 수 있다. 그리고 플러스친구에게만 주어지는 특가상품, 이벤트 등의 알림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오전 9시부터 정각까지만 판매하는 타임 세일 상품 ‘오늘만 반짝할인’을 플러스친구를 통해 노출하여, 고객에게 합리적인 상품을 전달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모두투어는 플러스친구 상담 기능을 활용한 컨시어지 서비스 ‘모두케어’를 오픈해 고객과 가까이에서 소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서비스는 자유여행 고객에 대한 서비스 강화를 위해 마련하였으며, 당사 에어텔 구매 고객이 여행 기간 중 여행지에서 생기는 궁금증을 실시간 카톡 상담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기존 카카오톡 메신저를 사용하여 번거로움을 최소화하여 자유여행 고객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