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을 높인 콘텐츠로 신뢰감 있게 소통하다, 삼성생명

전문성을 높인 콘텐츠로 신뢰감 있게 소통하다, 삼성생명

삼성생명은 전문성을 높인 건강 정보, 보험관련 정보, 그 밖 일상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담은 일반정보형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자사 블로그 ‘SAMSUNGLIFE BLOG’와 페이스북을 연동해 콘텐츠가 확산될 수 있도록 했다. <그리너리한 #케일주스로 시작하는 상쾌한 아침!>와 같은 요리 레시피 콘텐츠, <콜록콜록 푸르른 봄날의 불청객>, <아직도 은행 업무 때문에 반차를 쓰고 있다면 주목!> 와 같이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일반정보 콘텐츠를 제공한다.

삼성생명 대표 블로그는 방문자의 70%가 키워드 검색을 통해 방문하며, 특히 보험관련 키워드 유입이 가장 높아 보험사 대표 블로그로써 역할을 충실히 담당해 오고 있다. 삼성생명 블로그는 이에 안주하지 않고 2017년 6월 브랜드 미디어 채널로써의 역할 강화를 위해 ‘브랜드 저널리즘 기반의 블로그’로 개편 했다. 특히 Monthly Magazine 컨셉을 활용,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플랫폼으로 재구성했다. 뿐만 아니라 모바일 시대 최적화된 UI와 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연령층에게 보험/경제/건강/트렌드 분야의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제공하고 있다.

머니in라이프(삼성생명 은퇴연구소) 블로그 내 전문필진이 참여한 신뢰감 높은 콘텐츠

‘머니in라이프(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는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블로그다.어렵고 딱딱한 보험, 경제 관련 내용을 해당 분야 필진들이 전문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낸 콘텐츠를 제공한다. 트렌드에 맞춰 <1인 가구를 위한 노후준비>나 <인터넷전문은행 증가에 따른 스마트폰으로 금융 거래하는 법> 등 보험, 경제, 금융, 재테크 관련 전문적인 정보를 다루고 있다. 삼성생명 WM사업부로부터 전문적인 자산관리 콘텐츠를 제공받고, 경제 전문 기자가 필진으로 참여한 콘텐츠를 사용해 신뢰감을 주고 있다.

‘WM리포트(삼성생명 WM사업부)’는 초저금리 시대에 고객 자산의 안정적 관리를 위하여 투자, 세무, 부동산 등 체계적인 자산관리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대선 이후 부동산 이슈 점검>, <상속 포기해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재산>과 같은 콘텐츠는 최근 부동산 시장의 현황과 상속과 증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전문 콘텐츠다. <뉴스 읽어주는 남자>는 경제전문기자가 작성하는 콘텐츠로 어려운 뉴스를 쉽게 읽어주는 방식의 콘텐츠입니다. 특히, <학자금 대출 갚는 법>, <야근 뒤에 숨은 경제학> 등 직장인들이 관심 있어 하는 경제 관련 내용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닥터 인사이트>는 실제 전문직 의사 필진들이 참여한 콘텐츠로 아토피, 비염 등 실제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예방법 및 치료법 등을 소개한다. 올해 유난히 미세먼지가 심했던 봄철에는, 미세먼지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예방법 및 치료법을 전달했다. 또한 일상 속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법 콘텐츠는 고객이 많이 찾는 콘텐츠 중 하나다. 준비 방법부터 운동 효과 등 자세한 내용을 고객들이 이해하기 쉽게 실제 운동하고 있는 모습을 촬영하여 콘텐츠의 활용도를 높였다.

삼성생명의 ‘3대 자산 바로알기 캠페인’을 알리기 위해 제작한 브랜드 웹툰 <소크라테스>

독특한 그림체로 젊은 독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웹툰 작가 ‘곽백수’와 삼성생명이 함께 선보인 브랜드 웹툰 <소크라테스>는 삼성생명에서 진행하는 ‘3대 자산 바로알기 캠페인’을 통해 고객들의 소중한 1순위 자산을 알아보는 내용의 웹툰이다. 직장 내에서 벌어지는 스토리를 재치 있게 풀어낸 웹툰으로 삼성생명 3대 자산 컨설팅을 통해 건강, 노후, 가족 3가지 자산 진단을 받고, 달라지는 주인공의 모습을 유쾌하게 표현했다. <소크라테스>는 네이버 웹툰과 삼성생명 블로그에서 매주 금요일 8회에 걸쳐 동시 연재되었다.

삼성생명 페이스북은 대표 소통 채널로, 일방향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콘텐츠를 지양하고, 삼성생명의 다양한 서비스·혜택과 함께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일상/공감 콘텐츠를 기획/제작하여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 특히 페이스북을 통해 젊은 고객층들에게 생소한 보험/경제/건강에 대해 지속적인 꿀팁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 사용자가 높은 채널성향을 고려하여 모바일에 최적화된 영상형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게시하고 있다.

포토툰을 활용한 <세젤공감 ㅇㄱㄹㅇ> 콘텐츠

그림 대신 실제 촬영한 사진을 이용해 만든 ‘포토툰’과 페이스북 모바일 이용자에 맞춰 ‘영상’으로 제작한 포토툰영상 <세젤공감 ㅇㄱㄹㅇ> 콘텐츠는 일상 속 공감할 수 있는 소재와 보험을 연계한 시리즈 영상 콘텐츠다. 해당 콘텐츠는 엄마를 위한 ‘통합변액유니버설CI보험’, 직장인을 위한 ‘생활습관건강보험’ 등 다양한 연령층에 맞춰 해당 연령층에 필요한 보험 상품을 추천하면서 고객의 공감을 자아내는 여러 표현을 포함하여 많은 고객의 공감을 얻었다.

모바일 퍼스트 시대가 열리면서 그에 맞춰 페이스북 콘텐츠도 세로형 영상으로 변경되고 있다. 삼성생명 페이스북에서는 이와 같은 트렌드를 맞추고자 모바일에 맞는 세로형 영상을 활용한 ‘밀어서 금융해제’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밀어서 금융해제> 콘텐츠는 경제, 재테크, 자산 등 금융 정보를 다룬 콘텐츠다. 거리감을 좁힌 세로화면 영상은 텍스트 가독성을 높여 경제, 재테크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들을 문답 형식을 통해 풀어내고 있다.

타이포 디자인을 활용한 ‘키네틱 타이포’ 영상콘텐츠

많은 고객들이 페이스북에서 영상을 감상할 때 음소거로 시청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소리 없이 자막만으로도 쉽게 영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 ‘키네틱 타이포’ 영상 콘텐츠는 텍스트만으로 고객들의 집중도를 높인 영상이다. ‘보험’이라는 무형상품은 이미지화하기 어렵고, 설명해야 하는 부분이 많은 점을 반영해 빠르게 지속적으로 변경되는 텍스트를 중심으로 보험에 대해서 소개했다. 간략한 텍스트와 직관적인 이미지로 구성하여 간단하게 참여할 수 있는 댓글 이벤트를 진행해 적극적인 고객 참여를 유도했다.

타이포 디자인을 활용한 ‘키네틱 타이포’ 영상콘텐츠

모바일 퍼스트 시대가 열리면서 그에 맞춰 페이스북 콘텐츠도 세로형 영상으로 변경되고 있다. 삼성생명 페이스북에서는 이와 같은 트렌드를 맞추고자 모바일에 맞는 세로형 영상을 활용한 ‘밀어서 금융해제’ 콘텐츠를 발행했다. ‘밀어서 금융해제’ 콘텐츠는 경제, 재테크, 자산 등 금융 정보를 다룬 콘텐츠다. 거리감을 좁힌 세로화면 영상은 텍스트 가독성을 높여 경제, 재테크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들을 Q&A 형식을 통해 풀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