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맘에 ‘쏙’드는 콘텐츠, 삼성화재

엄마 맘에 드는 콘텐츠, 삼성화재

삼성화재가 만든 커뮤니케이션 전용 브랜드 ‘맘쏙케어2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삼성화재는 ‘맘쏙케어22’라는 커뮤니케이션 전용 브랜드를 만들고, ‘맘쏙케어22 블로그’를 거점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다. 모바일 전용 채널인 ‘맘쏙케어22 포스트’, 오프라인 행사인 ‘맘쏙케어22 예비맘 클래스’ 등의 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감으로써, 사용자의 생활패턴과 접속 환경에 맞춰 정교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각 플랫폼의 성격에 맞는 콘텐츠 개발을 통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실현 중이다.

자녀보험 ‘NEW 엄마맘에 쏙드는’의 인지도·선호도 제고 및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해 2013년 하반기부터 공식 블로그와 포스트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주 타깃층인 임신부와 육아맘을 대상으로 임신/출산/육아 전반에 걸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화제성 높은 소재 발굴 및 다양한 고객 참여형 온라인 이벤트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타깃 고객들의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를 담은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소통하고 있으며, 보험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와 상식을 제공하는 채널로 나아가고 있다. 맘쏙케어22 블로그는 삼성화재 자녀보험 커뮤니케이션의 허브 채널로 예비맘·육아맘 타깃의 니즈에 맞춘 콘텐츠 제공 및 다양한 온·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콘텐츠화 하여, 타깃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삼성화재 자녀보험 ‘NEW 엄마맘에 쏙드는’의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이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역할을 수행 중이다.

예비맘과 육아맘을 위한 전문의 FAQ 콘텐츠

삼성화재는 예비맘, 육아맘을 위해 보다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임신·출산·육아뿐만 아니라 자녀보험까지 해당 분야 최적의 전문가 필진을 구성해 소통하고 있다. 임신·출산·육아 각 분야의 총 6명의 전문가와 함께 엄마, 아빠들의 궁금증을 FAQ 형식의 콘텐츠로 제공함으로써 예비맘, 육아맘에게 전문적인 소셜 채널로써 영향력을 구가하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타깃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도록 아동 심리·교육 및 발달·건강 등 육아 관련 전문의 필진을 보강했다. 육아에 대한 전문적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단순히 보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에 그치지 않고 생활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채널로 성장해 가고 있다.

아빠가 이야기하는 한 컷 육아 웹툰, 공감툰

2017년에는 엄마, 아빠들의 목소리를 통해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맘쏙꿀팁>은 육아맘의 이야기를, <공감툰>은 아빠의 이야기를 실제 경험자들의 관점에서 타깃 고객들에게 전달함으로써 더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선배맘이 알려주는 출산 노하우, 육아 노하우 등 예비맘과 초보엄마, 아빠들이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Tip을 제공하여 고객들이 상호간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임신·출산·육아의 과정 속에서의 현실적인 아빠의 이야기를 다룬 한 컷의 웹툰을 주1회 발행하여, 부부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사회적으로 화두가 되는 아빠의 육아에 대한 현실적인 이야기로 엄마, 아빠들의 공감을 얻고 타깃들 사이에서 회자되는 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방문자를 구독자로, 구독자를 애독자로 만드는 것은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기업에서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삼성화재 맘쏙케어22는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맘쏙꿀팁>의 필진들은 서포터즈의 형태로 운영된다. 블로그 내 활동빈도가 왕성한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맘쏙케어22 블로그에 기고할 수 있는 참여형 외부 필진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엄마들의 Real voice를 담은 콘텐츠로 고객과 소통한다. 이를 통해 엄마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확산되는 참여형/ 순환형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는 주요 타깃층인 주부 및 엄마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삼성화재는 맘쏙퀸 3기 서포터즈를 모집하기에 이르렀다.

올해로 5년째 지속하고 있는 예비맘 클래스는 삼성화재 자녀보험의 대표적인 온오프라인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아이템으로, 예비맘들 사이에서 대표적인 산모교실로 자리 잡았다. 온라인 모객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예비맘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행사 후에는 온라인 후기 이벤트를 통해 바이럴 확산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하반기에는 참석이 어려운 예비부모들을 위해 페이스북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보다 많은 예비 부모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감 캠페인 웹툰 <나는 엄마입니다> 시리즈 콘텐츠

<나는 엄마입니다> 캠페인은 타깃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세편의 시리즈형 웹툰을 제작하여, 삼성화재 자녀보험 ‘NEW 엄마맘에 쏙드는’의 특장점을 전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임신·출산·육아 단계별로 타깃 고객인 엄마, 아빠들이 실제 경험하고 또, 앞으로 경험하게 될 이야기로 고객들의 공감을 얻고 있으며, 삼성화재 자녀보험의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나는 엄마입니다> 콘텐츠는 웹툰 드라마 형태로 타깃과의 공감대 형성에 성공해 100만 조회수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2016년 5월 처음으로 맘쏙케어22 포스트를 개설한 이래 100만 명의 방문자와 5,700명의 팔로워를 확보할 만큼 맘쏙케어22의 네이버 포스트 채널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포스트는 맘쏙케어22 블로그의 주요 콘텐츠 중 온라인 타깃 고객들의 반응도와 회자도가 높은 콘텐츠들을 모바일 환경에 알맞도록 가공해 미러링하여, 모바일에서 보다 확산이 용이할 수 있도록 기획된 채널이다. 이는 많은 기업이 블로그나 페이스북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와 별 다르지 않은 콘텐츠를 네이버 포스트로 활용하고 있는 데 비해 삼성화재의 우수한 콘텐츠전략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음성 콘텐츠 맘쏙태담, 맘쏙동화 시리즈 콘텐츠

맘쏙케어22 포스트는 카드뉴스, 음성 콘텐츠 등의 형태로 블로그의 콘텐츠를 재편집하여 모바일에 최적화해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세부적인 내용들은 맘쏙케어22 블로그에서 볼 수 있도록 유도하여, 메인 채널인 블로그에 대한 티저 채널의 역할도 병행할 수 있도록 운영 중이다. 네이버 포스트에서 제공하는 ‘음성 지원 기능인 사운드 포스트’를 활용해 기존의 텍스트·이미지 중심의 콘텐츠에서 벗어나 귀로도 들을 수 있는 콘텐츠를 주 1회 발행하고 있다.

<맘쏙태담>과 <맘쏙동화>은 국내 보험사에서는 최초로 삼성화재 자녀보험이 시도한 콘텐츠 포맷으로 그 정보성과 공익성을 인정받아 네이버의 특화 섹션인 ‘오디오클립’을 통해 매주 1회 이상 노출되고 있다. 아빠가 배속의 아이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태담을 컨셉으로 한 <맘쏙태담>, 아이의 잠자리에서 아빠가 읽어주는 동화를 컨셉으로 한 <맘쏙동화>, 두 종류의 사운드 콘텐츠 카테고리를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엄마, 아빠들이 육아와 태교 중에 겪는 어려움을 실질적으로 해결해준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삼성화재 자녀보험은 타깃 고객인 예비맘, 육아맘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최적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통합 소통 플랫폼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개발 및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카테고리 확장 등의 다양한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단순히 보험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이 아닌, 임신·출산·육아에 대한 생활 밀착형 정보를 제공하는 백과사전형 채널로 브랜드 접점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삼성화재의 활약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