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매장, 특별한 제품을 콘텐츠로 알리는 이마트24

이마트 위드미에서 이마트24로 브랜드명이 바뀐 뒤, 이마트24는 이름을 알리기 위한 적극적 홍보에 들어섰다. 특히, 기존 편의점과 다른 편의점 문화와 새로운 이름을 동시에 홍보하여 유저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위드미의 새로운 이름을 알리는 콘텐츠로, 아이폰 광고를 패러디하여 재치 있게 제작하였으며, 변경된 브랜드명을 댓글로 남기는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특히 이마트24의 키 컬러를 활용하여 제작한 리듬감 있는 위 영상은 이마트24만의 색깔을 가진 콘텐츠 유형으로 자리 잡았다.

위드미의 새로운 이름을 홍보하는 패러디 영상, 이벤트로도 활용되어 SNS 이용자 참여를 유도했다.

4만 명의 팬을 보유하고 있는 이마트24 페이스북은 이마트24와 10대~20대가 소통하는 대표 채널이다. 이마트24의 새로운 매장, 특별한 제품, 이마트24가 지향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편의점 콘텐츠로 고객과 소통하는 콘텐츠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영상과 같은 비주얼 콘텐츠를 활용하여 기업·제품과 같은 정보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특히. 일반 편의점과는 다르게 카페, 루프탑과 같은 차별화된 요소를 지니고 있는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활용한 콘텐츠로 이용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고 있다.

지형지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영상, VR, 웹툰 콘텐츠

이마트24는 지점과 자사 독점 제품 등 지형지물을 활용한 콘텐츠를 고객에게 전달한다. 특히, 카페, 루프탑 등 이색적인 요소를 갖춘 사업장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홍보 효과를 얻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 인기 페이지나 유명 인사들과 협업하여 콘텐츠를 제공한다. 페이스북 유명 페이지 ‘대학내일’과 협업한 <루프탑 편의점 충무로2가점 대학생들한테 하태하태>, <주말 북캉스는? 스타필드코엑스몰 별마당도서관> 등의 영상을 통해 소비자층에 대한 콘텐츠 노출을 높이고 홍보 효과를 제고했으며, ‘대학내일’, ‘비디오머그’와 협업한 외부 제휴 콘텐츠의 활용이 돋보인다. 특히 ‘대학내일’과의 콜라보레이션 영상 <루프탑 편의점 충무로2가점 대학생들한테 하태하태>는 페이스북 조회 수 약 12만 회를 기록하며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루프탑 편의점’은 친구가 직접 후기를 들려주듯이 지점 체험 영상을 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젊은 소비자층과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비디오머그’와 제휴하여 제작한 <180도 달라진 루프탑 편의점 360도 카메라로 멋지게 담다> 영상콘텐츠는 VR영상을 활용하여 지점의 모습을 구석구석 가상 체험해볼 수 있다는 점에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갔다는 평이다. 또한 웹툰 작가 김보통과 제휴하여 특정 지점(코엑스몰 3호점)의 영수증 하단에 만화를 첨부한 <5초 영수증 문학전> 콘텐츠는 고객들에게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지점 방문 욕구를 촉진하는 효과를 창출했다.

제휴 콘텐츠 외에도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식에 영상 형식을 다수 활용한다. 트렌디함과 비주얼 요소를 골고루 갖춘 이마트24의 영상 콘텐츠는 지점과 제품에 대한 정보를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한다. 이용고객 역시 사진 콘텐츠를 비롯해 짧은 시간동안 정보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펜타포트 페스티벌 티켓을 경품으로 한 영상형 이벤트와
펜타포트 현장에 설치된 판넬을 이용한 인증샷 이벤트

이마트 24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온·오프라인 통합 이벤트는 SNS 채널의 경계를 벗어나 고객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했다. 인천 펜타포트 페스티벌 부스 참여를 진행하며, 페이스북에서는 <펜타포트 가면 ____가 있다> 영상 콘텐츠로 다시 한 번 ‘이마트24’ 브랜딩에 집중하였다. 또한 펜타포트 기간 동안 이마트24 옆 판넬을 이용한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했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누르면 노브랜드 물티슈 증정, 인증샷 이벤트에 참여하면 노브랜드 감자칩을 증정했다. 이 이벤트를 통해 이마트24는 3일 간 583명의 팬을 모집해 브랜딩에 기여했다.

숫자마케팅에 활용된 이마트24 영상 이벤트, 쇼미더머니 패러디 콘텐츠, ‘편한식사’ 콜라보 콘텐츠

숫자마케팅은 고객에게 쉽고 빠른 인식효과를 줌으로써 뇌리에 각인되는 마케팅이다. 이마트24는 ‘24’ 숫자마케팅의 일환으로, 매월 24일 이마트24 페이스북에서 이벤트를 진행한다. 그 첫 번째 콘텐츠로 이마트24에서 받고 싶은 선물을 댓글로 남기는 티징 콘텐츠를 발행, 유저들의 댓글 결과를 추후 이벤트 소재로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트렌드 및 시즌 이슈에 맞는 콘텐츠를 발 빠르게 기획·제작하여 유저들과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다. 쇼미더머니 패러디 콘텐츠의 경우 유저 반응이 계속적으로 높아져 이벤트 콘텐츠로 2차 발행, 좋아요 1,486건 댓글 참여 193건을 기록했다.

편한식사(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드는 한끼 식사) 페이스북과 월 2회 콜라보레이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이마트 24에서만 판매하는 특별한 제품으로, 세상에 단 하나뿐인 레시피를 제공하는 콘텐츠로, 유저들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각 레시피에 맞는 독특한 컨셉의 콘텐츠와, 이마트24의 매장 비주얼을 보여줌으로써 유저들에게는 타 레시피 채널과 차별화된 신선한 콘텐츠를 기획·제공한다. 이 외에도 매장 소개 콘텐츠를 통해 새롭게 오픈한 매장의 독특한 특징과 위치를 발 빠르게 페이스북에서 소개한다. 이마트 24의 핵심 컬러 및 정규 포맷을 형성하여 추후 지속적 제작·제공할 예정이다.

이마트24는 일방향적 메시지가 아닌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해 지속적으로 유저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포맷을 지속적 개발·제작해 나갈 예정이다. 페이스북 SNS 유저가 많이 분포한 1030의 젊은 소비자층을 사로잡기 위한 이마트24의 콘텐츠의 고객호응도가 높아짐에 따라 점차 긍정적인 브랜드 지명과 이미지가 고객의 뇌리에 깊게 자리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