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워터라이프의 시작 COWAY STORY, 코웨이

코웨이는 리얼하고 풍성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브랜드 이해도를 높이고 물에 관련된 심층적인 콘텐츠를 통해 전문성을 확보하는 등 트렌디한 콘텐츠로 고객과 소통하는 기업이다. 코웨이의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COWAY STORY라는 동일한 이름을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라는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고 있다. 코웨이의 블로그는 다음 티스토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반응형 웹으로 제작해 접속 환경에 관계없이 언제든 편리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최적화된 UI에서 우리의 삶 속 구석구석(물, 공기, 잠 등) 필요한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있다.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코웨이 인스타그램은 ‘일상 속 코웨이 포토북’ 컨셉으로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코웨이의 공기청정기, 정수기 기능은 물론 물, 얼음, 탄산수, 공기가 필요한 여러 일상 속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내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다. 타깃의 관심사인 요리레시피와 테이블 데코레이션에서부터 트렌디한 주방과 거실의 모습, 계절풍경까지 다양한 주제로 콘텐츠를 확장시켜 제품 특징을 비쥬얼화하고 스토리텔링하고 있다. 앞서가는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어 이미지만으로도 강력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손색이 없다. 코웨이의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본 고객들은 제품 구매 욕구가 든다는 의견이 있었다.

생활 속 꿀팁 콘텐츠로 거부감 없는 제품 정보를 전달하는 코웨이의 페이스북 콘텐츠

15만 명이 넘는 팬을 보유하고 있는 코웨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다양한 제품 특징과 사용법을 나타낸 콘텐츠와 관련 이벤트를 만날 수 있다. 기업과 제품 정보를 일방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아닌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생활 속 다양한 꿀팁 콘텐츠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봄철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방법, 여름철 꿀잠 자는 법 등의 정보를 통해 고객이 거부감 없이 제품 정보를 제공한다. 콘텐츠 제작 채널 ‘딩고’와 콜라보레이션 한 매트리스 영상은 영상 조회수가 346만을 넘었다. 독특한 컨셉으로 인스타그램을 운영 중인 개그맨 김재우가 출연한 #남편의길, #남자의길, #아빠의길 시리즈 영상은 매트리스가 필요한 상황에서의 코믹한 연기로 매트리스 맞춤 케어렌탈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보여줬다. ‘요즘 침대 생활’ 컨셉의 멜로디와 랩을 활용한 영상은 명확한 정보 전달과 상황 속 공감을 유도하며 신선한 콘텐츠라는 평가를 받았다.

콘텐츠 제작 채널 딩고와 콜라보레이션 한 매트리스 영상 시리즈

신제품 정수기 홍보를 위한 생활 속 맞춤형 콘텐츠는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낸 우수사례다. 제품의 주된 기능인 스파클링과 얼음 추출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집에서 따라 해볼 수 있는 이색 음료 레시피를 시리즈 영상으로 제작했다. 제품의 특징과 기능만을 보여주는 1차원적 콘텐츠가 아닌 실제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계하여 제품과 특징을 자연스레 노출함으로써 보다 유용한 맞춤형 정보로 공감을 시도했다. 또한 페이스북 이모지 기능을 활용한 투표 시리즈 콘텐츠는 매 콘텐츠 2,500회의 반응을 끌어내며 제품의 특징을 직접적으로 보여줌과 동시에 일상 속에서 경험해보고 싶은 느낌을 전달하며 유저의 공감대를 끌어냈다.

코웨이는 임직원의 이야기를 전달하고 고객과 함께 만드는 콘텐츠를 통해 COWAY STORY를 더욱 풍성하게 하고 있다. 직원과 함께하는 마라톤행사 ‘코웨이런’의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담은 콘텐츠는 활기찬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했다. 블로그와 포스트에서는 기업, 제품 정보 외에도 고객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콘텐츠를 운영 중이다. 셀프인테리어와 미니소품, 레시피 정보를 각 분야 파워블로거들이 필진으로 참여해 매월 작성한다. 고객이 직접 유익한 정보를 만들어내고 이를 통해 또 다른 유저와 소통한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이 콘텐츠는, 실제 블로그 내 꾸준한 인기게시물로 등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코웨이의 라이프케어 전문가를 지칭하는 ‘코디 블로그’를 통해서는 활동모습과 혜택, 코디 인터뷰 등의 콘텐츠로 여성인력의 경제활동 참여 기회 마련과 고부가 인력의 양성에 앞장서는 코웨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유년시절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한 어린이날 선물 고르기 이벤트는 잠시나마 유저들이 추억을 소환하도록 기획 된 프로모션이다. 디지털 네이티브로 태어난 요즘 아이들이 받고 싶어 하는 선물이 아닌 부모세대가 어린 시절에 받고 싶었던 선물을 선택해 보는 이벤트이다. 단순한 컨셉이지만 공감 가는 이미지로 이용자의 추억을 자극해 2,220회의 반응을 얻었다. 마이한뼘 IoCare 제품 출시 기념으로 진행한 퍼즐 맞추기 이벤트는 자연스럽게 제품을 인지할 수 있도록 기획해 이미지 속 노출된 새로운 기능에 유저들은 호기심을 표현하고 코웨이의 제품 기술력에 호응하며 총 2,600회 이상의 반응을 나타냈다. 또한 약 4,000회의 반응을 이끌어낸 TVCF 촬영 스케치 영상이벤트는 현장에서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가감 없이 공개해 고객과 소통하기에 충분했다.

호응도가 높았던 코웨이의 이벤트/프로모션 콘텐츠

시즌 이슈와 SNS 트렌드를 발 빠르게 반영한 공감 콘텐츠는 유저들의 반응을 꾸준히 끌어내고 있다. 요일별 표정 콘텐츠는 붉은 닭의 해를 맞이하여 캐릭터에 공감요소를 반영, GIF 형식으로 일주일의 표정을 보여주며 시각적인 재미와 공감을 얻으며 소통했다. 단순하지만 적절한 시즌성과 유저의 공감포인트, 페이스북 기능 활용이라는 3박자가 어우러진 콘텐츠는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졸업식이라는 시즌 요소를 반영한 졸업식음식 콘텐츠는 이모지를 통한 4,360회 참여와 유저들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며 댓글에서 친구를 태그하여 소환하며 자발적인 공유가 일어나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코웨이는 고객으로부터 높은 호응도를 얻고 있는데, 고객반응유도 전략을 통해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전개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콘텐츠 형식에 있어서는 영상, 사진 등 비주얼 콘텐츠의 활용도가 우수하다. 특히 단순한 이미지나 제품 사진의 나열이 아닌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생활 밀착형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점에서 업계의 특성을 잘 살린 소통전략으로 평가된다. <여름철 건강한 공기관리 노하우>, <점점 극심해지는 미세먼지> 등이 그 대표적 예다. 모두가 걱정하는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으로 코웨이 제품을 카드뉴스 및 사진의 형태로 제작하여 구체적인 제품 및 생활 정보를 집약적으로 전달함으로써 환경가전 분야의 특성을 잘 살려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였다.

코웨이는 업의 특성을 담은 브랜디드 콘텐츠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차별화된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차분하고 맑은 느낌을 주는 <공유의 여름> 시리즈 영상들은 제품 및 기업의 이미지에 신뢰감을 더하여 전반적인 고객과의 소통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 또한, <공유의 여름> 시리즈는 종종 고객반응을 유도하는 프로모션/이벤트에 활용되기도 하는데 많은 고객 호응도가 예상되는 이벤트형 콘텐츠에 브랜드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영상을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코웨이의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한 강점은 소통콘텐츠 및 소통채널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 마케팅 효과로 직결되어 이용고객의 브랜드(제품) 인식 및 신뢰도 향상 제고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