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

‘건강에 좋은 것이 환경에도 좋다.’ 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지혜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풀무원은 환경과 고객을 생각하는 종합 식품 기업이다. 내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바른 먹거리를 생각하는 풀무원의 경영원칙은 소셜 콘텐츠에도 발견할 수 있다. 풀무원은 ‘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라는 기업 대표 블로그와 기업 페이스북을 위주로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아침과 관련된 사연을 받아 아침에 먹기 좋은 제품을 경품으로 주는 #아침출석체크 이벤트 콘텐츠

풀무원 공식 페이스북에서 매주 월요일 아침 10시에 발행하는 <#아침출석체크> 코너는 아침을 챙겨먹는 건강한 식생활을 하자는 캠페인성 콘텐츠다. ‘오늘 아침 무엇을 드셨는지 알려주세요’라는 질문에 페이스북 팬들이 각자 자신이 먹은 아침, 혹은 잘 챙겨먹지 못하게 된 사연을 적는다. 당첨자 선물로 아침에 먹기 좋은 풀무원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홍보의 역할도 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 10시, 같은 시간에 꾸준히 발행함으로써 팬들에게 월요일 아침은 ‘아침출석체크’하는 날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었고, 댓글을 통한 팬들과의 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콘텐츠다.

당 흡수를 줄이는 식생활 캠페인 <지엘(GL) 다이어트>

풀무원은 2017년 전사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지엘(GL) 다이어트’ 캠페인을 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진행했다. 풀무원이 제안하는 로하스 식생활 ‘지엘 다이어트’의 홍보를 목적으로,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지엘 다이어트’를 개념부터 실천법까지 이해하기 쉬운 영상으로 제작하고 단계별로 소비자 교육을 진행했다. 건강한 식품을 소비하고자 하는 타깃을 대상으로 하는 이 캠페인 영상은 3,095회의 조회수와 367명의 좋아요, 133회의 공유 결과를 보였다. 지엘 다이어트 캠페인은 지엘 다이어트식 라면 먹는 법 등을 소개하는 영상 등 시리즈 영상 콘텐츠로 제작되었다.

지엘 다이어트식으로 면요리 먹는 법을 소개하는 영상콘텐츠

라면은 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기호 식품이다. 얼마 전 김훈 작가는 ‘라면을 끓이며’라는 에세이를 통해 라면에 얽힌 이야기를 자세히 풀어냈다. 풀무원은 ‘라면’이라는 음식에 김훈 작가보다 더 많은 할 말이 있다고 한다. <라면데이>는 라면에 얽힌 궁금증과 비밀을 역사, 과학, TV, 영화, 만화 등 다양한 장르에서 주제를 선정해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낸 브랜디드 콘텐츠다. 풀무원의 생라면 브랜드 ‘생면식감’(구 ‘자연은맛있다’)의 제품들을 홍보하는 것이 목적이나, 제품의 직접적인 홍보보다는 실질적인 레시피와 요리팁 등 시의적절한 요리/문화 관련 정보 제공에 집중했다. 2011년부터 매주 월요일을 <라면데이>로 절하고 7년간 268건의 포스트를 발행해 왔다.

2015년부터는 제품 영역을 넓혀 <특급어묵데이>, <치즈데이>, <만두데이>를 만들어 라면데이와 같은 컨셉으로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발행하고 있다. 만두데이는 이태원 만두의 성지를 소개하는 콘텐츠부터 만두를 닮은 세계의 음식들까지, 말 그대로 만두의 모든 것을 소개하는 콘텐츠다. 식품과 관련한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그 안에 풀무원의 제품을 녹여내는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고객에게 풀무원의 신제품 관련 정보가 자연스레 노출되도록 했다.

‘풀로거’는 2011년 3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풀무원 제품 블로그 리뷰단이다. 한 기수 당 20명으로 구성되며, 2차례에 걸친 리뷰 기간동안 10개 내외의 풀무원 신제품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특전이 있다. 벌써 풀로거 15기가 활동 중이다. 풀무원를 사랑하고, 요리/음식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풀무원의 신제품을 가장 먼저 맛보고 꼼꼼히 리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활발히 주고받으면서 기업과 고객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친밀도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매월 요리 테마를 정해 3가지 요리를 선보이는 코너다. 2017년 진행한 요리 테마로는 <두부요리하는남자>, <그라탕굽는남자>, <편의점요리하는남자>, <캐릭터간식만드는남자>, <와플굽는남자>, <연남동요리하는남자> 등이 있다. <편의점요리하는남자>의 사례와 같이 유명한 편의점 레시피를 건강한 홈메이드 스타일 요리로 재해석하는 등 풀무원만의 이미지와 특장점을 살린 레시피를 제공함으로써 풀무원 페이스북 대표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다. 풀무원 제품을 레시피에 활용하고, 당첨자 선물로 주는 형태로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 홍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