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맞춤형 콘텐츠로 정책과 관광 두마리 토끼 잡다!

59242 기사의 0번째 이미지

‘힐링’이라는 이미지로 관광 홍보를 제공하고 있는 여수시

 

여수시는 연간 13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대한민국 대표 관광도시이다. 이런 이유로 여수시 SNS 소통전략은 콘텐츠 핵심 소비층인 여수시민과 관광객 두 부류로 나뉘어져 추진된다. 여수시 소셜 미디어 채널은 두 고객층 각각을 위한 콘텐츠를 일사불란하게 발행하고 있다. 먼저 여수시민들을 위한 정보들은 ‘여수이야기’라는 제목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등의 소셜 미디어 채널에 업로드 되고 있다. 또 하나 여수시 관광을 위한 채널은 ‘힐링여수야’라는 이름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있다. 콘텐츠의 소비층에 따라 채널을 구분했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시민들을 위한 ‘여수이야기’ 채널은 생활관련 정보와 정책홍보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정보성 콘텐츠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주요 채널은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이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여수시민들이 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분류했다. 여수소식, 여수여행, 여수풍미, 시민참여 등 여수시민들이 필요한 콘텐츠들이 각 카테고리에 업로드 되고 있다. 블로그 포스팅은 대표사진 2~3개와 줄글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페이스북 채널은 좀 더 가볍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발행하고 있다. ‘원어민 화상수업 어학 동영상 강의 개설’, ‘여수시민 자전거 보험 가입’ 등 여수시 주민들이 필요한 정보들을 카드뉴스 형식으로 발행하고 있다. 여수시청에서 새로 운영하는 정책에 대한 홍보도 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주로 20-30대가 이용하는 채널이기 때문에, 특정 연령층이 선호할만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2019년에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을 소개하는 카드뉴스에는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사업 시행’, ‘대학생 행정인턴제 확대’ 등 페이스북을 주로 사용하는 젊은 층들의 좋아요와 공감을 받고 있다

59242 기사의 1번째 이미지

 

대표 관광도시로 자리잡은 여수시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관광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여수시를 찾는 관광객들을 위한 목적의 콘텐츠들을 꾸준히 발행하는 중이다. ‘힐링여수야’라는 컨셉에 맞는 휴양지에 관한 정보들이 콘텐츠화 되어 올라오고 있다. 특히 일년 내내 찾는 관광객이 많기 때문에 시즌별 콘텐츠들이 새롭게 업데이트 되고 있다. ‘겨울방학 추천 여행지 여수 예술랜드!’, ‘전남 커플여행! 여수 겨울 실내데이트’ 등 특정 시즌에 맞춘 콘텐츠들을 찾아 볼 수 있다.

여수시에서 특히 관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다양한 자체제작 콘텐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광지에 대한 소개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낸 콘텐츠들은 관광객들로 하여금 좀 더 흥미롭고 친근하게 여수시의 매력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자체제작 콘텐츠에는 여수관광 웹툰, 웹드라마, 자체 동영상이 있다.

59242 기사의 2번째 이미지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 비교적 젊은 구독자들을 보유하고 있는 채널들에서 자체제작 콘텐츠들이 업로드 되고 있다. 사진과 텍스트로만 구성된 정보형 콘텐츠들과는 다른 매력을 선보이고 있다. 여수관광 웹드라마는 저렴한 여수의 관광지 및 전설 등을 참신하고 흥미로운 스토리로 풀어내고 있다. 자연스럽게 여수 관광지들을 소개하고, 여수시 자체에 대한 궁금증과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단순히 정보 제공 형식의 콘텐츠를 넘어서 구독자들이 진정으로 즐기고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여수시는 시의 정책마케팅과 관광마케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소셜미디어를 통해 잡았다.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차별화하여 타켓에 적합한 맞춤형 채널과 콘텐츠 전략을 추진했기 때문이다. 시민들을 위한 생활정보나 정책홍보는 실시간으로 업로드 되어 주민들의 편의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여수 관광 또한 분기별로 시의성에 맞는 관광정보를 업로드하여, 실 관광객 유입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처럼 소셜 미디어는 여수시 자체가 하나의 관광 브랜드로 자리잡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소통협회 박영락 회장은 “이제 도시 경쟁력은 지역을 넘어 국내는 물론 세계를 지향하는 추세다. 시의 특성상 지역민을 위한 정책마케팅과 시민과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대한민국 국민과 세계시민을 상대로 소통하려는 노력도 병행해야 효과적이다.

문제는 국내외 소비자와 통할 수 있는 콘텐츠 확보가 관건이다. 이런 측면에서 여수시의 일상에서 마주하는 생동감 있는 콘텐츠 경쟁력은 지방자치단체 소통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어 성공사례”라고 평가했다.

여수관광 홍보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