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정보와 혜택을 동시에 제공하다!

 

[2019년을 맞아 새롭게 단장한 롯데카드 블로그의 대표이미지]

롯데카드 소셜미디어가 추구하는 방향성은 하나의 ‘미디어’로 정체성을 갖추는 것이다. 꾸준한 브랜디드 콘텐츠를 비롯한 다양한 전문적인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면서 커뮤니케이션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유기적으로 연결된 콘텐츠들은 롯데카드의 상품들을 다양한 포맷과 내용으로 공유하고 있다. SNS 소통채널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상품들에 대해 소개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을 함께 발행하고 있어 호응도가 높다.

롯데카드가 주로 활용하는 SNS 채널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다. 각각의 채널은 접근 방식에 맞춰 자체 콘텐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목적에 따라 편하게 콘텐츠를 받아 볼 수 있다. 롯데카드 공식 블로그는 코어 타깃을 대상으로 제품 사용과 연관된 전문적인 정보성 콘텐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롯데카드 블로그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확장판으로 브랜드는 물론 업계 소식 등 다양한 관련 주제를 망라한 브랜드 스토리를 전략적으로 기획, 생산, 관리하여 높은 신뢰도와 영향력 있는 콘텐츠를  타겟 소비자에게 경험하게 하고 지속적인 흥미, 관심, 및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최근의 트렌드 및 이슈와의 접목을 통해 서비스를 홍보하기도 하며, 전문 칼럼리스트를 통한 공신력있는 콘텐츠 발행으로 <브랜드 저널리즘>관점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이어나간다.

롯데카드 페이스북은 실시간으로 유저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여 할인 혜택, 카드 상품소식 등 유저를 위한 혜택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주 이용고객층인 3040대는 물론 잠재고객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친근하고 트렌디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단순히 카드 혜택 홍보에 그치지 않고 일상 속의 공감할 수 있는 소재나 이목을 끌 수 있는 비주얼로 사용자 인게이지먼트 확보에 힘쓰고 있다.

페이스북에서는 유저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콘텐츠들이 지속적으로 업로드 되고 있다.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채널을 구독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롯데카드의 혜택과 상품에 대해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눈에 띄는 콘텐츠는 다양한 ‘추천’ 콘텐츠이다. ‘모임 갖기 딱 좋을 와인바 BEST 3’, ‘인생 스키갖 BEST 4’등의 콘텐츠들은 소비자들에게 일상생활에서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그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롯데카드의 혜택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페이스북 채널의 콘텐츠를 본 팬층들이 자연스럽게 롯데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비주얼적인 특색이 더 드러날 수 있는 인스타그램에서는 채널의 특징에 맞춰 감각적인 이미지들의 포스팅이 주를 이룬다. 소비 생활을 연구하는 네 명의 캐릭터를 페르소나로 활용한 콘텐츠들이 업로드 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캐릭터들을 활용한 콘텐츠들은, 인스타그램의 주 사용층인 2-30대 여성들로부터 큰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감각적인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사용하고 있는 롯데카드 블로그]

최근 롯데카드의 여러 SNS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롯데카드 어플리케이션인 ‘롯데카드 라프 앱’에 대한 홍보 콘텐츠이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영상과 게시글을 통해 재치 있게 홍보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유쾌한 이미지로 호감을 사고 있는 배우 임원희를 모델로 개그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재미있게 ‘QRpay’, ‘TOUCH’ 혜택 등 다양한 롯데카드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광고영상을 보고 정답을 맞출 수 있는 이벤트를 활용하여, 많은 팔로워들이 새로운 롯데카드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롯데카드 SNS는 채널별로 알맞은 콘텐츠를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팔로워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특히 롯데카드 상품과 혜택 등 소비자들이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들을 콘텐츠와 연계시켜, 많은 소비자들이 롯데카드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인터넷소통협회 박영락 회장은 “최근 3개월간의 콘텐츠경쟁력 분석결과 롯데카드의 경우 고객 눈높이에 맞는 독창적인 공감형 콘텐츠 제공과 SNS 채널의 전략적인 운영에 힘입어 비교우위 경쟁력을 입증 받았다. 특히 카드 제휴사와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이벤트와 프로모션 활동은 콘텐츠의 경쟁력 높이고 매출증대에도 기여하고 있어 전략적인 SNS 활용의 성공사례”라고 평가했다.

롯데카드 LiFE – QRpay (QR페이) 50″

[“소비자와 통하는 No.1 콘텐츠”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소통지수(ICSI)와 콘텐츠경쟁력지수(CQI)를 통해 최근 3개월간 기업(기관)에서 발행된 디지털 콘텐츠를 모니터링, FGI,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발굴한 우수 콘텐츠입니다. 소통지수(ICSI)와 콘텐츠경쟁력지수(CQI)는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의 선정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매일경제 보도기사 =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3/147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