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참가안내

2019 제 12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소통지수(ICSI)•SNS지수(SCSI)•콘텐츠경쟁력지수(CQI) 기반 고객평가•운영개선•시상인증•인력양성

소비자와 통하는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성과입증과 성과확산, 그리고 방향제시

제 12회 추진개요 및 참가안내 다운로드

본 협회는 지난 2004년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모바일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홍보, 마케팅, CS, CRM, 비즈니스, 사회공헌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관) 실무자 및 책임자 중심으로 설립된 민간단체입니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SNS 기반 지수개발, 연구, 평가, 교육, 컨설팅 등의 다양한 공익적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시상제도는 기업(관)의 경영성과에 기여하고 운영개선에 필요한 좌표 제시는 물론 고객접점에서 수고하는 실무자와 책임자의 자긍심 고취와 칭찬과 격려의 장 마련이 핵심 취지입니다

이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은 인기투표에 의한 수상기업(관) 선정과 보도용 일회성 시상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결과(수상)도 중요하지만 과정(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고객평가 등 객관적 지표측정과 진단결과에 따른 운영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산연이 공동으로 개발하고 고객이 검증한 인터넷소통지수(ICSI)소셜소통지수(SCSI)콘텐츠경쟁력지수(CQI)를 근간으로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고객VOC, 고객 FGI에 의한 운영개선 컨설팅 보고서와 성공사례 서적출판 및 백서 발간,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사례확산 등 성과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관)의 소통마케팅 경쟁력 향상을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최근 밀레니얼 세대들이 미디어와 소비의 주력 소비계층으로 부상하면서, 그들은 더 이상 올드한 콘텐츠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브랜드 콘텐츠 마케팅 또한 밀레니얼 세대의 호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면 성과를 거두기 힘든 시대가 되었습니다. 바야흐로 밀레니얼 세대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 콘텐츠들의 전략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어야 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이 성공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이에 본 협회는 보다 체계적으로 2019년도 소통마케팅 환경을 개선하고, 2020년도 설계에 필요한 이정표 제시와 기업(관)의 고객참여 활성화에 일조하고자 지수고도화 작업을 진행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층 강화된 One-stop 성과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려 합니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 마케팅 활동 진단(모니터링), 콘텐츠 경쟁력 수준평가, 고객만족도 평가, 운영개선/컨설팅, 우수사례 발굴/확산, 언론보도/칼럼연재, 시상/인증, 온오프라인 성과홍보 채널 운영, 소통마케팅 사례집 발간, 인력양성/교육 등 실속 있는 여정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행사 개요

  • 행 사 명 : 제 12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평가 및 시상
  • 주최/주관 :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더콘텐츠
  • 후원(예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인터넷신문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 주요 일정 : 접수(~6/30), 수준평가(~7/10), 종합평가(~9/10), 수상기업(관) 발표(~9/20), 시상식(11/13)
  • 시 상 식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분리 개최 예정(추후 공지)
  • <제 12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소셜미디어대상/공감콘텐츠대상) 시상식 별도 진행>
  • 대한민국공감콘텐츠대상 : 2019. 11. 13(수) : 10:00 ~12:00 프레스센터(20층, 국제회의장)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 2019. 11. 13 (수) 13:00~15:00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 2019. 11. 13 (수) 15:00~17:00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 참가 대상 : 브랜드미디어,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소통채널 및 콘텐츠•프로모션 등소통도구를 활용하여 홍보/마케팅/CS/CRM/비즈니스/사회공헌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공공기관 및 대행사(운영•콘텐츠 제작•이벤트 대행 등)
  • 참가 부문 : 인터넷소통대상/소셜미디어대상/인터넷서비스대상/디지털콘텐츠대상/CEO대상/파트너대상
  • 평가 방법 : 고객평가(50%)+콘텐츠경쟁력평가(40%)+전문가 평가(5%)+운영성(공적조서) 평가(5%)

※ 수상예정 기업(관)에 한해 성과관리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상의 가치와 개선의 가치 동시 제공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시상은 국회의원소통대상 수상자와 협회장 공동수여

※ 운영성평가/서적출판/보도용 공적조서는 콘텐츠 운영사례 및 특장점 위주로 8/15限 제출요망

참가 방법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과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참가 기업(관)은 <프로그램 개요 및 참가안내>
다운로드 파일에 첨부된 참가신청서를 6월 30일까지 사무국 이메일을 통해 제출(award@kicoa.or.kr)

추진 일정

참가 혜택  ※ 자세한 혜택 및 주요 산출물은 <프로그램 개요 및 참가안내>첨부파일 참조

  • 고객평가/모니터링/FGI : ICSISCSI•CQI 기반 고객평가(3,500명), 모니터링, 빅데이터 분석, 고객FGI 실시
  • 소통컨슈머리포트 제공 : 고객평가/빅데이터 분석결과 운영개선 보고서(소통컨슈머리포트) 개별 제공
  • 언론보도/칼럼연재 : 주요 언론보도(발표 또는 특집), 주요 경제지 칼럼연재 또는 특집 시리즈보도
  • 성과홍보/사례확산 : 참가기업(관) 성공사례 온/오프라인 사례교류(협회 공식채널/뉴스레터 외)
  • 인적네트워크 지원 : 참여기업(수상기업 포함) 대상 포럼을 통한 아카데미 방식 인적네트워크 운영
  • 전문인력 양성지원 : 매년 콘텐츠 서밋(컨퍼런스) 또는 정규 교육과정(아카데미) 운영시 할인 (※ 별도공지)
  • 서적출판/사례집 발간 : 우수사례 백서발간(11월), 사례중심 서적출판(2019 소셜폴라리스)
  • 시상/인증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상장/상패), 2018년도 인증마크
  • 언론 특집보도 : 경제지(매일경제 외) 특집보도(온라인) 진행(3월~ ) 지면 별도 추진(선택, 11월)
  •  코칭/컨설팅 지원 : 고객평가 기반 맞춤형 개별 컨설팅(코칭) 프로그램 별도 운영(선택, 3~9월)

※ 본 프로그램은 고객평가•운영개선•시상인증•성과홍보 등으로 구성되어 4~5개월 동안 순차적 진행

※ 본 프로그램은 성과관리 컨설팅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성과입증에 따른 공수투입으로 유료 진행

(프로그램 비용 관련 별도 문의 요망 : 한국인터넷소통협회 운영사무국 award@kicoa.or.kr/02-521-3077)

※ 수준평가 결과 수상후보에 한해 성과관리프로그램 진행 (2019년 : 운영개선 및 인력양성에 초점)

주요 산출물(성과관리 프로그램에 의거)

주요 시상식 스케치

<제 11회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제 11회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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