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어렵지 않게 여기서 알려드릴게요!

증권 업계의 경우 소셜 미디어 운영을 통해 경제, 금융 이슈에 관심이 큰 소비자들을 끌어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금융과 자산관리에 관심이 큰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최대한 많은 이들이 증권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증권사들의 SNS 채널 운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다. 소비자들과의 꾸준한 소통을 위해서는 전문적이면서 유용한 정보성 콘텐츠 생산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SNS채널 관리를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 증권사도 있다. KB증권의 소셜 미디어 운영이 그 예시이다. KB증권 SNS는 전문적인 금융 정보 채널로 거듭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주로 사용하는 타깃 층을 선별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자산관리가 필요한 잠재 고객을 포함하여, KB증권을 이용하여 활발하게 자산관리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소비자들까지 타깃 층이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문적인 금융 이슈와 정보 제공은 물론, 고객들에게 KB증권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와 상품들을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KB증권의 대표 소셜 미디어 채널인 페이스북 페이지

KB증권 소셜 미디어는 메인 채널인 페이스북을 포함하여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등의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비디오 플랫폼인 네이버TV, 카카오TV 등 다양한 채널들을 운영하고 있어, 각기 다른 플랫폼의 구독자들을 확보하고 있다. 각 채널들에 업로드 되는 콘텐츠들은 연동이 되어 있어 각 채널의 구독자들이 서로 다른 채널로 유입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KB증권의 메인 채널인 페이스북은 약 19만명의 거대한 팬 수를 보유하고 있다. 페이스북에서 가장 눈에 띄는 콘텐츠들은 역시 금융 전문 채널로써의 특징을 보여주는 정보성 콘텐츠들이다. “KB Daily Report”라는 제목으로 매일 업로드 되고 있는 이 콘텐츠는 매일 시시각각 변화하는 증시 동향과 투자 전략에 관한 정보들을 간략하게 요약해서 전달하고 있다. 증시 현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받아보고 싶은 팔로워들을 위해서는 좀 더 정보성 콘텐츠에 적합한 채널인 블로그 포스팅 링크를 걸어두고 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각 채널들로의 연계를 링크를 통해 유도하고 있다.

증권에 관한 퀴즈들을 콘텐츠화 하여 팔로워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는 콘텐츠

많은 페이스북 팬 층을 겨냥한 이벤트 역시 KB증권 페이스북의 눈에 띄는 전략 중 하나이다. KB증권의 상품이나 주식 등 금융에 관한 퀴즈 이벤트들은 페이스북을 구독하고 있는 잠재 고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 이벤트 참여를 통해 KB증권의 상품들을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서비스기〮업 이슈, 자산관리에 필요한 정보와 팁을 퀴즈 형태의 콘텐츠로 활용하고 있다. 이 퀴즈 콘텐츠는 댓글을 통한 많은 팔로워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퀴즈, 정보성 콘텐츠, 동영상 등 페이스북 채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활용하여 금융 전문 채널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증권업계에서도 영상 콘텐츠를 새롭게 주목하고 있다. 영상 플랫폼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SNS 트렌드에 맞춰, 많은 증권사들이 영상 플랫폼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그 중 많은 고객들의 많은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영상 시리즈는 신한금융투자의 ‘각개전투’이다. 신한금융투자의 유튜브 채널에서는 투자이슈, 주식 투자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는데, 그 중 초보 투자자들을 겨냥한 예능 형식의 ‘각개전투’ 시리즈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신한금융투자의 ‘각개전투’ 시리즈

신한금융투자의 각개전투 시리즈는 ‘각성한 개미들의 전략적인 투자 라이프’라는 개념으로 증권회사 이슈와 숨은 증권업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정보성 예능 콘텐츠이다. 비트코인, 증권가이야기 등 주식을 처음 접하거나 잘 알지 못하는 초보자들을 위한 영상이 주로 업로드 되고 있는데, 증권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초보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런 정보성 영상 콘텐츠 운영은 최대한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KB증권의 경우 유튜브를 가장 메인 채널로 네이버TV, 카카오TV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비대면 투자미식회 THE LIVE’콘텐츠는 전문가가 직접 설명하는 주간 시황과 금융트렌드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다. 소비자들이 필요한 주식시장의 정보들을 라이브 영상 콘텐츠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했다는 점에서 금융 전문 채널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고 평가할 수 있다.

KB증권 대학생 서포터즈 ‘청춘스타’의 영상 시리즈

KB증권의 영상 콘텐츠 중 또 주목할 만한 다른 콘텐츠는 ‘청춘스타’시리즈 이다. ‘청춘스타’는 KB증권의 대학생 서포터즈로 KB증권 SNS 채널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진행한다. 그 활동의 일환으로 KB증권 디지털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및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영상들을 제작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에서는 이들 서포터즈가 만든 유쾌한 영상들이 시리즈로 업로드 되었다. 이 시리즈들은 대학생들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내용의 콘텐츠이기 때문에, 금융과 증권에 관심이 많은 20대 젊은 이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증권 업계 SNS 채널들은 이처럼 다양한 콘텐츠들을 활용하여 잠재 고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고객들이 다소 어렵게 느낄 수 있는 금융과 증권에 관한 정보들을 좀 더 정확하고 쉬운 방법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노력이 돋보인다. 하지만 채널의 영향력과 콘텐츠의 확산이 아직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한 콘텐츠로 많은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이끌어내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각개전투] 비트코인 전망 썰! 암호화폐 투자가 궁금하다면?

[“소비자와 통하는 No.1 콘텐츠”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매경비즈와 공동으로 소통지수(ICSI)와 콘텐츠경쟁력지수(CQI)를 통해 최근 3개월간 기업(기관)에서 발행된 디지털 콘텐츠를 모니터링, FGI,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발굴한 우수 콘텐츠입니다. 소통지수(ICSI)와 콘텐츠경쟁력지수(CQI)는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의 선정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