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혜택의 즐거움을 알리는 SNS 마케팅

소비자들이 카드사에 가장 바라는 1순위는 바로 ‘혜택’이다. 카드를 통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어떤 상품과 서비스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지를 알고 싶어 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카드사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혜택과 서비스를 알리고, 최대한 많은 고객을 끌어 모아야 한다는 과제를 갖고 있다. 카드사들은 접근성이 좋은 SNS를 통해 고객들에게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많은 고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SNS 채널 별로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연령층이 다르기 때문에 카드사들은 각 채널에 맞춘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20-50까지 가장 폭 넓은 연령층을 아우르는 채널에는 네이버 블로그가 있다. 특히 카드사들은 자신들의 카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그 중 롯데카드는 자체적인 공식 블로그를 운영하여 많은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다.

롯데카드 자체 공식 블로그 메인 이미지

롯데카드 공식 블로그는 코어 타깃을 대상으로 제품 사용과 연관된 전문적인 정보성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소비자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과 새롭게 출시하는 카드소식, 이벤트 등의 정보들을 콘텐츠화하여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 고객들의 소비 패턴을 통해 알맞은 카드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운영하여, 고객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REND’ 카테고리에서는 문화, 음식, 여행 등 소비자들이 일상 속에서 관심있어 하는 주제에 대한 포스팅이 이뤄지고 있다. 여기에 롯데카드를 사용하면서 누릴 수 있는 혜택 정보와 리뷰 콘텐츠가 더해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문화 생활에 관한 정보를 얻으면서 동시에 롯데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THEME’ 카테고리에서는 롯데카드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문화 혜택을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어, 소비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SNS 마케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채널은 페이스북이다. 20-35세대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채널로서, 문화와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한 눈에 찾아볼 수 있는 채널이다. 그렇기 때문에 젊은 감각의 콘텐츠로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많은 팬 층을 끌어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카드사 페이지 중 국민카드의 채널을 눈 여겨 볼 만하다. 국민카드 페이스북 페이지는 카드 생활의 의미 있는 경험과 가치를 전달하는 콘텐츠를 시리즈화 하여 발행하고 있다. 특히 고객의 관점에서 일상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경험들을 엮어,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Processed with MOLDIV

고객들의 일상 생활 속 공감을 이끌어내는 국민카드 페이스북의 콘텐츠

국민카드 페이스북의 콘텐츠들은 고객들의 소비 생활 경험에서 공감을 유도해내는 방식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페이스북의 ‘친구소환’ 기능을 사용하여, 페이지에서 개시된 공감형 콘텐츠가 유저들을 통해 확산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런 ‘친구소환형’ 콘텐츠들은 국민카드 페이스북 페이지의 많은 팬들이 국민카드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참여 유도형 콘텐츠를 통해 카드 생활 경험을 떠올리게 하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KB국민카드의 서비스에 대해 인지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감각적인 이미지를 통해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는 신한카드 인스타그램

젊은 감각을 대표하는 또 다른 채널은 인스타그램이다. 감각적인 이미지들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은 최근 20-30대가 가장 사랑하는 SNS 채널 중 하나이다. 신한카드는 이런 인스타그램의 특징을 캐치하여 효과적으로 자신들의 혜택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다.

세련된 느낌의 이미지들을 사용하여 각종 이벤트와 혜택을 알리는 채널로 사용하고 있다. 뮤지컬 초대 이벤트, 어벤져스 키링 증정 이벤트 등 많은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시즌성 콘텐츠들을 사진 한 장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조금 더 감각적인 이미지들을 사용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끌면서, 신한카드가 이렇게 젊은 감각을 대표할 수 있는 카드사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요즘 가장 트렌드로 떠오르는 영상 콘텐츠의 활용도 주목할 만 하다. 유튜브 플랫폼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콘텐츠 트렌드가 영상 콘텐츠에 집중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짧은 길이의 영상 이어도 큰 임팩트를 남길 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SNS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쓰이는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BC 카드의 경우 이런 SNS 트렌드를 잘 캐치하여 적극적으로 영상 콘텐츠 제작에 나서고 있다.

짧은 영상 콘텐츠 속에 유머코드를 더해 많은 조회수를 이끌어내고 있는 BC카드 페이스북

BC카드는 많은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혜택에 대한 정보들을 영상 콘텐츠로 만들어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젊은 고객층이 선호하는 브랜드의 혜택을 홍보하는 콘텐츠를 영상으로 제공하여 그 효과를 더욱 높이고 있다. 영상들은 대부분 5분을 넘기지 않는 짧은 영상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부담없이 영상을 감상하고 빠르게 혜택에 대한 정보를 얻어 갈 수 있다.

영상 콘텐츠의 허브 채널이라고 할 수 있는 유튜브의 활용도 눈에 띈다. 광고모델인 전소미를 활용하여 일주일의 카드 혜택을 알려주는 시리즈 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스타 마케팅을 적절히 사용한 사례임을 확인 할 수 있다. 광고 영상 임에도 불구하고 21만회라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여, 많은 소비자들에게 BC카드의 혜택을 전달하고 있다. 이처럼 카드사들의 영상 콘텐츠 활용은 짧은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고객들에게 혜택과 상품 서비스 정보 전달에 아주 효과적이다.

BC카드의 광고모델 전소미를 활용한 혜택 알림 영상 콘텐츠

많은 카드사들은 이렇듯 자신들 만의 방식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고, 고객들에게 혜택과 상품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카드사들이 사용해야할 SNS 마케팅 전략도 이와 비슷하다. 다만 고객들이 지향하는 소비, 문화 트렌드를 더욱 잘 반영하는 콘텐츠 마케팅의 개발이 필요해 보인다. 색다른 콘텐츠들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을 끌어 모을 수 있다면, 잘 만든 콘텐츠로 몇 배의 마케팅 효과를 얻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일주일 잘 먹고 잘 사는 BC카드송 (Full ver.)

[“소비자와 통하는 No.1 콘텐츠”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매경비즈와 공동으로 소통지수(ICSI)와 콘텐츠경쟁력지수(CQI)를 통해 최근 3개월간 기업(기관)에서 발행된 디지털 콘텐츠를 모니터링, FGI,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발굴한 우수 콘텐츠입니다. 소통지수(ICSI)와 콘텐츠경쟁력지수(CQI)는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의 선정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