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소통으로 함께 만들어 나가는 연금

소비자와 통하는 NO.1 콘텐츠 /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에 대한 온도차를 줄이고 국민과 소통하는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소셜 미디어는 국민과의 소통을 잇는 중요한 연결고리이다. 국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만들어져야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국민연금공단은 SNS를 통해 더 빠르고 가까이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가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미래 연금 수급자인 20-40대에 맞춰 국민연금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리는 동시에, 수급 예정자인 50-60대에게는 노후 설계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강화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의 총 5가지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그 중 메인 채널이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은 다른 채널들과 비교하여 많은 팬 층을 보유하고 있다. 각 채널은 특성에 맞는 다양한 정보성 콘텐츠들을 업로드하면서 팔로워들의 꾸준한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국민연금에 대한 자세하고 다양한 정보들을 텍스트와 여러 이미지들을 통해 전달하고 있다. 세대별로, 제도별로 관심 콘텐츠를 카테고리화 하여,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받아 볼 수 있게끔 운영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블로그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이 나뉘어져 있다. 국민연금 제도를 소개하거나 변동사항 등 공지사항을 전달하고 있는 ‘똑똑한 연금이’, 국민들의 의견 수렴 등 소통에 중점을 두고 있는 ‘친절한 연금이’, 국민연금과 관련하여 실수령자들의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는 ‘행복한 연금이’까지 블로그를 방문한 국민들이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다. 공단 블로그는 꾸준한 포스팅으로 하루 평균 5000명의 방문자와, (2019년 2월 20일 기준) 약 5,051,677명의 방문자를 확보하고 있어 파워블로그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2018년에 있었던 국민연금 건강검진인 재정계산 과정에서도 SNS를 통해 국민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재정계산 결과 발표 이후에도 국민연금 제도 개선에 대한 온라인 대국민 의견수렴을 진행하여 적극적으로 국민들과 소통하여 사업을 진행해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SNS와 온라인 페이지를 통해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국민연금 공단은 그 제도개선 방안 역시 소셜 미디어 채널들을 통해 국민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 포스트 채널의 시리즈를 활용하여 제4차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에 대한 내용을 국민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국민의견을 담아 개선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제4차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 FAQ’, ‘국민이 함께 만드는 국민연금’ 등의 제목으로 각 시리즈가 국민들이 필요한 정보들을 전달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에 최적화된 채널인 네이버 포스트의 성격을 고려하여, 정보를 한 눈에 담아볼 수 있는 카드뉴스의 형태로 콘텐츠들을 발행하고 있다. 카드뉴스를 통해 개선방안에 대해 전달하는 이 콘텐츠는 가독성을 높이고, 각종 이미지와 인포그래픽을 사용하여 정보 전달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SNS를 통해 질문이 많이 들어온 사항들을 모아 카드뉴스의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약 6만 5천명의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 역시 여러 콘텐츠들을 통해 국민들과의 소통을 이끌어내고 있다. 페이스북에서도 국민연금에 관한 정보전달 목적이나 FAQ와 같은 콘텐츠들이 주로 업로드 되고 있다. 특히 페이스북 페이지 자체 기능을 통해 공단의 페이지를 팔로우하고 있는 국민들은 즉각적으로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면서 소통할 수 있다. 국민연금공단 페이스북은 이렇게 메시지로 들어온 문의들을 모아 답변을 전달하고 있다. 카드뉴스를 통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질문의 답변을 간단하고 정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유튜브 채널 운영을 통해 많은 내용을 영상 콘텐츠들로 간단하게 전달하고 있다. 같은 내용의 정보들이라 하더라도, 동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더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많은 국민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사항인 기금 소진에 관한 정확한 내용, 쌓여있는 연금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방법 등의 내용들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다.

국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운영되어야 하는 국민연금이기 때문에, 공단 소셜 미디어 채널들은 국민들과의 소통과 신뢰를 핵심으로 두어 운영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채널들은 국민연금에 관한 정확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인식개선을 위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고 있다. 이런 지속적인 소통의 노력은 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사회보장제도인 국민연금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데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