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브랜드 인스타그램 채널 콘텐츠 트렌드 2025
2025.01.15
디지털 SNS 콘텐츠 전문 연구소, 더콘텐츠연구소입니다.
인스타그램 채널은 유튜브 채널 다음으로 국내 10대에서 40대까지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SNS 채널입니다. 특히 팔로워와 양방향 소통을 가볍게 진행할 수 있으며 브랜드 캠페인에 화력을 이끌고 있어 2025년에도 활발하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5년 인스타그램 콘텐츠 트렌드의 주요 특징 3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장감 높은 콘텐츠 강화
<스픽 코리아 인스타그램>
정적인 카드뉴스 형식보다 현장감이 넘치는 콘텐츠가 사용자들에게 더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사 이미지에 짧은 텍스트를 덧붙이거나, 릴스 콘텐츠가 특히 주목받고 있습니다. 카드뉴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피로도가 높아지면서, 정보의 요약력 또한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인스타툰과 같은 형식은 특정 상황을 상기시키고 공감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며, 여전히 높은 호응도를 기록하며 적극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릴스(숏폼)의 경우 짧은 시간 내에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고,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기 좋은 수단으로 더욱 적극 활용될 전망입니다. 특히 릴스에는 브랜드 담당자들이 직접 자신의 개성과 역량을 드러내는 크리에이터로 등장하기도 하고, 최신 밈(meme)과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파급력이 증가하였고, 2025년에도 이러한 트렌드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2025년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콘텐츠는 더욱 다채로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일관성 없는 다량의 콘텐츠로 브랜드 정체성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해당 숏폼 영상을 통해 기대하는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적합한지 검토 후 발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검토하지 않을 시 질타를 받는 패러디 숏폼 사례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2. 사용자 참여를 이끄는 콘텐츠 강화
<좌측부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IBK기업은행, 경상북도개발공사>
지금도 수많은 브랜드 콘텐츠가 발행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유사 콘텐츠의 증가, 콘텐츠 퀄리티 상향평준화로 인한 브랜드 콘텐츠의 차별점과 특색이 약해지고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전략으로 최근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인터렉티브 콘텐츠가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터렉티브 콘텐츠는 사용자들과 교류를 시도하며 메시지를 깊이 알리는 데 효과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부가 기능인 투표 기능, 스토리 필터, 밸런스 게임 등의 등의 형식으로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업의 특성을 반영한 소소한 이벤트는 고객과의 관계 형성에 여전히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큰 이벤트가 아니더라도 작은 고객 참여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하며 즉각적으로 소비자의 목소리에 대응을 가능하게 하여 소통 콘텐츠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2025년에는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국립생태원 인스타그램 콘텐츠>
고객 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반드시 이벤트나 특정 기능을 활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도 콘텐츠 참여 유도의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립생태원 <국립생태원 이 답해드림>을 발행하며 Q&A 형식으로 직접 연구원이 답변하는 방식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Q&A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을 통한 질문받기를 활용하며 국민에게 매달 특정 주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연구원이 직접 답변을 전하며 국민과 함께 호흡하고 있는 콘텐츠 우수 사례입니다.
오프라인과 연계된 고객 참여 인스타그램 이벤트 콘텐츠도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어 2025년도 적극 활용될 전망입니다. 또한 실제 구매자들의 생생한 사용 후기를 공식 SNS에 리그램하여 보여주는 전략은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주로 인스타그램 스토리 하이라이트로 브랜드 계정이 고객 계정에서 리그램하여 공유되며, 이러한 사용자들의 적극 참여를 이뤄내기 위한 노력은 강화될 것입니다.
3. 브랜드 이미지를 연상케 하는 브랜딩 강화
인스타그램 잘 정리된 피드는 여전히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 팔로우를 유도하는 경향이 있다는 평입니다. 또한 브랜드 컬러로 통일된 피드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연상케 하는 효과가 있으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데 여전히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셜 브랜딩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 인스타그램>
브랜딩 강화를 위해서 공감 콘텐츠 유형은 여전히 소비자에게 관심받고 있지만, 이미 다량의 콘텐츠가 발행된 만큼 공감 및 재치를 강조한 콘텐츠의 경쟁력은 다소 소강상태입니다. 이에 브랜드의 디지털 내 브랜드 입지도를 넓히기 위해 업 중심의 이야기를 풀어낸 콘텐츠들로 브랜딩 강화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예를 들어 LG유플러스는 AI업계를 선도하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며 전문성을 강조하는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SAMSUNG C&T DETAIL> 콘텐츠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건축물을 소개하는 정보형 콘텐츠로 삼성물산의 역할을 톡톡히 알려 화제를 모았습니다.
실무자의 역량이 곧 소통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더콘텐츠연구소는 브랜드의 디지털 SNS 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며 소셜미디어 담당자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 중심의 체계적인 맞춤형 교육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SNS는 특성상 실무자의 관리 능력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좌우됩니다. 그 어느 때보다 책임자와 실무자의 디지털 소통 역량 강화가 필요한 시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