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브랜드 SNS 계정을 위한
목표 설정 · 콘텐츠 기획 전략
2025.07.23
디지털 SNS 콘텐츠 전문 연구소, 더콘텐츠연구소입니다.
브랜드 SNS 채널 운영은 더 이상 ‘운영만 잘하면 되는’ 일이 아닙니다. 브랜드 SNS 채널은 브랜드 전략, 고객 이해, 퍼포먼스까지 고려한 설계형 콘텐츠 마케팅의 영역으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SNS 채널은 알림 게시판처럼 단순히 콘텐츠를 올리고 반응 보는 채널이 아닌 브랜드의 전략이 콘텐츠 안에 담기고, 고객의 반응을 데이터로 분석해 성과로 전환하는 프로세스가 요구됩니다. 이에 브랜드 SNS 채널 운영 및 콘텐츠 전략은 ‘감각’이 아닌 ‘설계’로 시작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성과를 이끄는 브랜드 SNS 채널 운영 설계의 첫 단추인 SNS 채널 운영 목표설정과 기획의 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중심을 잡아주는 SNS 채널 운영 목표 설정 및 진단 분석(AS-IS)

<더콘텐츠연구소 고객사 콘텐츠 기획안 제안 내용 중>
브랜드의 SNS 운영은 ‘홍보’ 그 이상입니다. 콘텐츠 하나하나가 브랜드의 신뢰를 만들고, 관계를 형성하며, 최종적으로는 목표로 하는 결과에 이어지는 구조를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SNS를 운영하다 보면 처음에 세웠던 목표가 흐려지는 순간이 많습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막상 시작하면 자주 잊혀지곤 합니다.
그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브랜드 내부에서 다양한 요청과 이슈가 쏟아지기도 하며, 브랜드 계정 하나에 수많은 브랜드의 소식 그리고 사업영역을 다뤄야 하기에 목표를 잃기 쉽습니다. 이럴수록 ‘우리가 왜 이 채널을 운영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목표 설정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예시 표와 같이 우리 브랜드의 SNS 채널 운영의 목표, 주요 타깃, 주요 내용 등을 설정하여 지속적으로 리마인드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 운영 목표에 맞는 SNS 채널 운영 위한 목표 세우기
| 브랜드 | 운영 목표 | 주요 타깃 | 주요 내용 | 비고 |
| B2B 중심 제조업 브랜드 A | 인지도 증대 (첨단 제조업 솔루션이나, 생소한 분야로 인식 낮음) | 생산기술 담당자 제조기업 CTO, 현장 실무진 | 관련 업 이해도 향상 콘텐츠, 기술 신뢰도 어필 인터뷰 콘텐츠 | 뉴스레터, 백서, 기술 브리핑 콘텐츠 등 확장 활용 |
| 프리미엄 반려동물 식품 브랜드 B | 매출 증대 (구매 전환을 위한 설득과 신뢰 형성 중심) | 반려동물 키우는 20~40대 여성, 반려견 건강 관심 고객 | 제품 후기 기반 콘텐츠, 건강 개선 사례 중심 정보, 프로모션 콘텐츠 | 구매 후기, 고객 인터뷰, 스토리텔링 영상 전환 중심 설계 |
또한 브랜드 SNS 채널 운영 목표를 세우기 전 브랜드의 특성과 시장에서의 위치를 정확히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SNS 채널 운영 목표를 설정할 때는 현재 브랜드가 시장 내에서 고객 입장에서 매력적인 요소는 무엇인지, 경쟁사 대비 우리만의 강점은 무엇인지도 체크 포인트입니다.
✅ 내부 진단: 브랜드의 차별점, SNS로 강조할 수 있는 포인트
✅ 외부 진단: 현재 브랜드의 인지도, 경쟁사 대비 강점과 약점 (더콘텐츠연구소는 고객 VOC 데이터화를 통해 효율 극대화 지원)
2️⃣콘텐츠 아이디어 구조화하기
브랜드의 소식, 제품 및 서비스 등을 다양한 소식을 콘텐츠로 하나의 계정에 담아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톤앤매너의 균형’입니다. 소재도, 말투도, 비주얼도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구조화하여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럴 땐 콘텐츠 소재를 카테고리화하고, 구조를 잡는 것이 유용합니다.
아래의 예시 표와 같이 어떤 소재를 어떤 제공 형식으로 어떤 내용 유형을 어떤 주기에 업로드할지 쉽게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후 실제 디자인 및 업로드 전에 콘텐츠를 배치해보며 조화로운 톤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 콘텐츠 아이디어 구조화
| 브랜드 | 소재 | 제공유형(콘텐츠 포맷) | 내용유형(기획 내용) | 목적(기획 목표) | 월 발행 주기 |
| B2B 중심 제조업 브랜드 A | 설치 사례 및 구축 현장 | 설치 과정 영상 (롱폼+숏폼) | 전/후 비교, 자동화 공정 시연, 실제 기업 사례 중심 | 실무자 설득 및 B2B 수주 확대 | 월 3회 |
| 제품 기능 소개 | 카드뉴스형 (인포그래픽 + 기술 포인트) | 복잡한 기술을 시각적으로 단순화, 문제 해결 중심 설명 | 기술 이해도 향상 및 구매 검토 유도 | 월 2회 | |
| 산업 트렌드 | 카드뉴스형 or 숏폼 영상 | 스마트제조 관련 산업 흐름 + 자사 솔루션 접점 제시 | Thought Leadership 구축 및 팔로워 확대 | 월 2회 | |
| 임직원 인터뷰 | 롱폼 영상 | 기술 담당자 전문성 강조 | 신뢰 형성 | 월 1회 | |
| 프리미엄 반려동물 식품 브랜드 B | 제품 라인업 소개 | 이미지 중심 (인포그래픽) | 반려동물별 맞춤 제품 제안, 제품 비교 | 전환 콘텐츠 | 월 2회 |
| 고객 인터뷰 | 카드뉴스형 or 숏폼 영상 | 섭취 전후 개선 사례, 보호자 후기 기반 스토리텔링 | 실사용 기반의 전환 콘텐츠 | 월 1회 | |
| 제품 원료 및 생산 공정 | 롱폼 영상 | 원료, 제조 위생, 안전성 강조 | 프리미엄 신뢰 확보 및 브랜드 차별화 | 월 1회 | |
| 반려동물 건강 외 트렌드 | 카드뉴스형 or 숏폼 영상 | 반려동물 업 관련 신뢰도 정보 | 업계 정보 제공 선두주자 (브랜딩) | 월 2회 |

<더콘텐츠연구소 고객사 콘텐츠 기획안 제안 내용 중 기획의도, 기획내용, 기대효과 등 세부 제안>
3️⃣월간 캘린더를 활용한 효율적인 SNS 채널 운영
바쁜 실무 속에서는 월간 단위의 콘텐츠 캘린더가 큰 힘이 됩니다. 특히 협업자들과 일할 때 ‘예정된 일정’과 ‘진행 중인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캘린더는 업무 효율을 높여줍니다. 저희 더콘텐츠연구소는 브랜드 이슈를 고려한 매월 월간 단위 콘텐츠 기획 제안 및 목표에 맞는 성과 개선을 위한 디벨롭 기획안을 지속적으로 전달드리며 콘텐츠 최적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캘린더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월간 목표: 예) 4월 도달률 20% 증가, 팔로워 1,000명 도달 등
주요 일정: 브랜드별 신제품 출시, 캠페인, 공휴일 이벤트
콘텐츠 기획 요약: 월별로 어떤 요일에 어떤 콘텐츠를 배치할지
광고 집행 일정: 프로모션 진행일, 광고 예산 배분 등
각 항목은 공유 문서에 기록해두면 실무 커뮤니케이션에서도 혼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 SNS 콘텐츠는 눈앞의 디자인과 글이 전부가 아닙니다. 보이지 않는 목표, 흐름, 구조가 있어야 비로소 콘텐츠가 제 역할을 합니다. 브랜디드 콘텐츠에서는 감각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획의 틀’입니다.

성과를 이끄는 브랜드 SNS 채널 운영을 위해서는 운영 목표 → 브랜드별 콘텐츠 방향 설정 → 콘텐츠 구조화 → 월간 캘린더 흐름으로 차근차근 정리해보시면 좋습니다. 더콘텐츠연구소는 이처럼 성과를 이끄는 브랜드 SNS 채널 콘텐츠를 위해 전략적인 접근으로 브랜드 최적화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